-아이온 4개 제품 본상 올라-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입지 굳혀
한국타이어가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이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3'에서 제품 디자인 부문 4개의 '본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수상작은 아이온 브랜드의 고성능 타이어 '아이온 에보(iON evo)', 사계절용 타이어 '아이온 에보 AS(iON evo AS)', 겨울용 타이어 '아이온 아이셉트(iON i*cept)', 포뮬러 E의 공식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iON)' 등이다.
특히,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에서 타이어 제조사의 특정 브랜드 라인업 전체가 입상하는 것은 타이어 업계에서 매우 이례적이다. 이번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은 아이온 브랜드가 글로벌 리딩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로 포지셔닝을 더욱 확고히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한국타이어의 아이온은 지난해 5월 유럽 교체용(RE) 타이어 시장을 시작으로 한국, 미국 등 주요 전기차 선진국에서 판매되며 글로벌 대표 전기차 타이어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설계 단계에서부터 고성능 프리미엄 전기차를 타깃으로 개발해 저소음, 전비, 마일리지 등 특정 성능이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아이온 에보, 아이온 에보 AS, 아이온 아이셉트 모두 각 제품별 주행 환경에 적합한 저소음 패턴 디자인을 적용해 쾌적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또 시선 각도에 따라 다양한 입체감을 나타내는 사이드월(타이어 측면) 그래픽 디자인이 채택된 것이 특징이다.
국제자동차연맹(FIA)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탄생한 포뮬러 E 대회 공식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은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뛰어난 접지력과 핸들링, 내열성 등 다이내믹한 성능을 구현하며 최상의 레이싱 퍼포먼스를 지원하고 있다. 또 사이드월에 한국타이어와 아이온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를 표현했다. 주행 중 손상과 변색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적용해 기존 모터스포츠 타이어 디자인의 한계를 넘었다.
특히 원료 수급에서부터 타이어 생산, 폐기 후 다시 원료로 재활용하는 부분까지 모두 고려해 개발했다. 실제 제품 생산 과정에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고 경기에 사용된 타이어 전량을 회수해 열분해 과정을 거쳐 100% 재활용하고 있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이번 수상을 포함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지난 2013년부터 총 15개의 상을 수상한 바 있다. 특히, 2015년 열린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는 한국 기업 최초로 최고 영예인 '루미너리'를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하기도 했다.
더불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손꼽히는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미국의 IDEA 등에서도 지난 2012년부터 매년 수상하며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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