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검색창을 인공지능(AI)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대화창으로 바꿔나갈 겁니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사진)는 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7월을 목표로 차세대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X’를 준비하고 있다”며 “네이버 서비스 곳곳에 AI를 적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데이터 기술 분야의 전문가로 손꼽히는 김 대표는 작년 9월부터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를 맡고 있다. 기업에 ‘프라이빗 AI’ 제공
네이버클라우드는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기업 간 거래(B2B)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이버의 자회사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17.8% 늘어난 1조13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028억원으로 1년 전보다 4배 가까이 뛰었다. 네이버는 올해 초부터 클로바, 웨일, 파파고 등 네이버에 속한 AI 관련 B2B 비즈니스 조직을 네이버클라우드에 편입했다. 김 대표는 “AI가 연구개발(R&D) 차원을 넘어 서비스 단계로 가려면 막대한 인프라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네이버클라우드가 AI 조직을 통합하게 된 것은 본격적으로 AI 서비스가 시작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네이버클라우드의 가장 큰 관심사는 하이퍼클로바X다. 네이버는 지난 2월 열린 개발자 콘퍼런스 ‘데뷰 2023’에서 오는 7월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하겠다고 선언했다. 네이버는 2021년 세계에서 세 번째, 국내에선 처음으로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를 내놨다. 네이버쇼핑, 클로바노트 등 자사 서비스에 적용하는 것은 물론 외부 기업에도 제공하고 있다. 이미 뤼튼테크놀로지스 등 다양한 스타트업이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출시했다.
김 대표는 “최근 오픈AI가 기존 모델을 개선한 GPT-4를 선보였다”며 “하이퍼클로바X는 GPT-4에 대응하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이퍼클로바X는 챗GPT 대비 한국어 학습량이 6500배 많다. 텍스트만 인식하는 이전 버전과 달리 하이퍼클로바X는 이미지, 음성 등을 이해할 수 있는 ‘멀티 모달’ 모델로 만들어진다.
그는 “네이버 서비스 안에서 AI의 도움을 받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시점이 머지않았다”며 “여행 계획을 짜는 것부터 비행기 티켓과 식당 예약, 필요한 물건 구매 등을 AI와 함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데이터 주권’ 넘어 ‘AI 주권’ 필요”그는 AI 도입이 사회 모든 영역에서 불시에 이뤄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소프트랜딩’이 아니라 ‘불시착’을 준비해야 하는 시점이란 얘기다. 김 대표는 “뭐가 달라지는지 검토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며 “인터넷이 처음 나왔을 때처럼 AI 전환에 성공하면 살아남고 그렇지 않으면 사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대표는 ‘소버린 클라우드’를 넘어 ‘소버린 AI’의 필요성을 강변했다. 소버린 클라우드는 현지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각국 정부 규정을 지키는 클라우드다. ‘데이터 주권’이 아젠다로 떠오르면서 도입된 개념이다. 초거대 AI는 오픈AI, 구글 등 미국 빅테크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는 중국 업체도 빠르게 기술을 높이고 있다. 김 대표는 “네이버가 미국이나 중국 AI가 아닌 ‘제3의 선택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승우/이주현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