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ranchise, 프랜차이즈 선진화 이끄는 '온라인 플랫폼'

입력 2023-03-28 15:58
수정 2023-03-28 15:59
프랜차이즈종합지원시스템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정현식)가 가맹사업의 선진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3월 27일 공식 출범시킨 온라인 플랫폼이다.

가맹사업 희망자는 창업 여부를 결정할 때 입지 상권 분석, 사업성 분석, 브랜드 선택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각종 조사 결과에서 나타났다. 이런 제반 여건을 감안해 플랫폼에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창업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 효과적인 창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기존 가맹 본부 및 가맹점 사업자들이 가맹사업을 원활히 수행하는 데 필요한 △예비창업자·직무교육 △법률·회계·세무 △정책정보(정부지원) △언론 스크랩 등 사업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도 하고 있다.

브랜드 홍보관에서는 정보공개서, 브랜드 홍보 자료, 상권정보, 컨설팅 등 모든 창업 관련 자료를 쳬계화·시각화해 창업 희망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간편한 비교분석 툴과 창업 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프랜차이즈종합지원시스템은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교육 △연구·정책 자료, 최신 뉴스, 트렌드 정보가 업데이트되는 프랜차이즈 스퀘어 △점포 운영을 미리 체험하는 매장 현장 실습 △본사·협력사 매칭, 매장 양도·양수, 설비·물품 중고거래를 지원하는 비즈마켓 △종사자 간 정보공유·소통을 위한 커뮤니티 기능 등 모든 산업인을 아우르는 종합 플랫폼이다.

이금아 기자 shinebij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