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시간 경찰 조사 마친 유아인 "자기 합리화에 빠져있었다" [종합]

입력 2023-03-27 21:53
수정 2023-03-28 00:13

배우 유아인(37·본명 엄홍식)이 마약 투약과 관련한 경찰조사를 마친 후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라는 자기 합리화의 늪에 빠져있었다"고 입장을 밝혔다.

유아인은 27일 서울 마포구 도화동 서울경찰청 마포청사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이날 조사는 오전 9시 20분께 시작해 오후 7시30분께 종료됐으며, 조서 열람 이후 오후 9시 17분께 모습을 드러냈다.

출석 당시 '묵묵부답'으로 조사실로 향했던 유아인은 약 12시간 만에 취재진 앞에 다시 모습을 드러낸 후 "마약 투약 혐의를 인정하냐"는 질문에 "불미스러운 일로 이런 자리에 선 점, 그동안 사랑해주셨던 많은 분들께 실망 안겨드린 점 깊이 반성한다"고 밝혔다.

유아인은 프로포폴 상습 투약 외에 모발에서 대마, 케타민, 코카인 등 총 4개 종류의 마약에서 양성 반응이 확인 됐다. 경찰은 지금까지 확보한 자료를 근거로 유아인이 이들 마약류를 투약한 경위와 목적 등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아인은 "경찰로부터 어떤 질문을 받았냐"는 질문에 "이미 언론에서 여러 차례 보도됐던 내용들"이라며 "아직 수사가 끝나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즉답을 피했다.


유아인은 "누구에게도 피해 주지 않는다는 자기합리화 속에서, 잘못의 늪에 빠져있었다"며 "입장 표명이 늦어진 점은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면서 눈물을 보였다.

이어 "이런 저를 보시기 불편하시겠지만, 이런 순간들을 통해 그동안 살아보지 못한 건강한 생활, 진정하게 살 기회로 삼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취재진 앞에서 연신 "죄송하다"는 말을 반복했다.

경찰은 유아인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할지 검토 중이다.

경찰은 유아인을 소환해 조사하기 앞서 프로포폴을 처방한 것으로 의심되는 서울 강남·용산구 일대 병·의원과 유아인의 거주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한 유아인의 휴대전화를 포렌식하고, 병원 관계자와 매니저·지인 등을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유아인은 본래 24일 소환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으나 그의 법률대리인들은 전날 "피의자 소환은 비공개로 함이 원칙이나, 금요일 출석 사실이 기사화됐다"면서 사실상 공개 소환이라는 이유로 조정 일정을 연기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