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술의 해외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팔을 걷어붙였다. 국세청이 올 상반기 중 중소 주류업체를 대상으로 수출을 돕는 종합 지원체를 발족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그동안 관련 정보가 없어 수출은 엄두도 못 냈던 주류업체들이 'K-술'을 해외에 알릴 기회가 마련된 것이다.
7일 유관 부처에 따르면 국세청은 주류면허지원센터 등과 협력해 우리 술의 수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를 조직하고 있다. 이르면 상반기 중 출범할 계획이다. 해당 지원체에서는 현지 주류 관련 규제 등 해외시장 현황과 과거 우리 술 기업들의 수출 성공·실패 사례 정보 등을 제공한다. 또 토종 효모 등 제조 기술과 관련한 교육 프로그램도 지원할 예정이다.
국세청이 우리 술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게 된 데에는 'K-술이 국가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점이 영향을 미쳤다. 그동안 술 산업은 기본적으로 '규제 산업'이었기 때문에 지원책보다는 통제책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최근 K-콘텐츠의 글로벌 영향력이 커지면서 K-술 문화도 해외에 알려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된 것이다.
지난해 8월 국세청이 주최한 영세 주류업체 대상 수출설명회가 그 단초가 됐다. 국세청은 당시 해외 시장 정보가 부족해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영세 업체 관계자들을 모아 주류 관련 제도를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는데, 이에 대한 업체들의 반응이 좋았다는 것이 국세청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후 국세청은 중소 주류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원체를 구성했다.
그동안 소규모 주류업체들이 정부의 수출 지원책이 부족하다고 지적해온 만큼 국세청의 이번 지원체에 대한 업계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한 막걸리 제조업체 관계자는 "지금까지 정부의 수출지원이 이미 수출을 하는,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업체들에 집중돼 아쉬움이 있었다"며 "소규모 업체가 해외로 판로를 넓힐 수 있도록 시작 단계에서부터 돕는 지원책이 절실했다"며 기대감을 표했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