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증권이 리테일 사업 강화를 위해 상장지수증권(ETN)에 집중한다.
메리츠증권은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진행 중인 'ETFN 투자 클라쓰' 강의가 1~9강까지 누적 조회수 20만회를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ETFN 투자 클라쓰' 강의는 개인 투자자들이 ETN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만든 강의다. '9강: ETF(상장지수펀드)와 ETN을 활용한 자산관리'에서는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성향에 맞춰 주식뿐만 아니라 ETF와 ETN을 통한 자산관리 전략 필요성에 대해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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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N은 ETF처럼 기초지수 수익률과 연동하는 파생결합증권이다. ETF와 달리 증권사가 발행하고 만기가 있다는 게 특징이다. 증권사의 신용으로 발행되기 때문에 관련 요건을 충족해야만 발행 가능하다. 증권사의 ETN 발행 자격은 자기자본 5000억원 이상, 순자본비율 150%, 신용등급AA- 이상 등이다. 최근 가격 변동성이 급변하고 있는 원유, 천연가스와 같은 원자재 상품뿐만 아니라 국내외 시장 대표지수, 채권 등 다양한 ETN 상품들이 출시되며 ETN 시장은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메리츠증권은 2021년 6월 ETN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시장 진출 이후 다양한 국내 최초 ETN 상품들을 출시했다. 출시 상품은 총 62종으로 2년 연속 ETN 상품 발행 1위를 달성했다. 특히 채권형 상품을 통한 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다. ETN 시장에 상장된 38종 채권형 ETN 중상위 36종이 메리츠증권에서 상장한 ETN이다. 지난해 12월 국내 최초로 3배 레버리지 상품으로 상장한 '메리츠 3X 레버리지 국채 30년 ETN'은 출시 1개월 만에 지표가치총액이 300억원을 넘어섰다.
메리츠증권 관계자는 "개인 투자자들이 보다 다양한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ETN 판매잔고 및 일간 거래대금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메리츠증권은 앞으로도 국내 최초 ETN 상품들을 출시하고 유튜브를 통해 ETN에 대한 투자자들의 접근성을 높여 시장을 확장시키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htt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