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02월 16일 10:48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아래는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가 16일 발표한 성명문 전문
안녕하십니까 SM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이성수입니다. 최근 SM의 창업자이자 최대 주주인 이수만 선생님의 지분 매각 소식이 미디어를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일부 미디어에서는 저희를 두고 "경영권 찬탈 행위를 했다. 설령 내부적 문제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이수만 선생님이 SM의 창업주이자 대주주였다는 사실은 명약관화하다"라고들 하십니다.
어떤 말씀하시는지 잘 알겠습니다.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대주주의 문제이니 개선 조치는 용납할 수 없다는 말씀이시죠. 다분히 목적성이 보이는 이런 대응에도 불구하고 SM의 임직원들은 SM 3.0 성장 전략의 실행을 위해 묵묵히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SM은 회사가 더 이상 이수만 선생님에 의해 사유화 되는 것을 막고 모든 팬들과 주주들을 위한 그리고 우리 아티스트들을 위한 회사 경영을 진행하고자 그 일환으로 지난 2월 3일 SM 3.0 성장전략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지난 첫 번째 파트에서는 IP(지적재산권) 전략 즉 멀티 프로듀싱 전략에 대하여 발표하였습니다. 남은 두 번의 파트에서는 SM이 어떻게 SM 3. 0 체제를 더욱 가속화하고 한 명의 개인이 아닌 팬 주주 아티스트 중심의 회사로 만들어 나갈지 발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는 저희 SM이 어떻게 지금 이 상황에 이르게 되었는지 여러분들 앞에서 소상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이수만 선생님. 오늘 발표 중 선생님이라는 호칭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성명 발표를 시작으로 이제 뒤에 보실 목차의 14가지 내용들에 대하여 앞으로 몇 차례의 추가 발표를 통해 모두 발표할 예정입니다. 발표의 순서는 목차 중 랜덤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수만은 2019년 홍콩에 CT Planning Limited라는 회사를 자본금 1백만 미국달러로 설립하였습니다. 이 CTP는 이수만의 100% 개인회사로서, ‘해외판 라이크기획’입니다. 에스엠은 2019년 이후 WayV, SuperM, aespa의 글로벌 음반/음원 유통과 관련하여 각각 중국의 애사애몽, 미국의 캐피톨 레코즈, 워너 레코즈 등과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다만 여기에서 특이한 점은 기존의 프로듀싱과 "하는 일은 똑같은데", 계약의 구조만 해외 레이블사와 해외판 라이크기획인 CTP 이 곳을 거치면서 기형적으로 바꾸었다는 것입니다. WayV, SuperM, aespa는 모두 에스엠에서 음반/음원을 포함한 모든 컨텐츠를 제작합니다.
그렇기에 일반적인 경우라면 당연히 SM과 해당 레이블사가 서로 간의 수익 정산을 먼저 하고 그 후 SM에 정산된 금액에 대하여 라이크 기회 즉 이수만이 6%를 지급받으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수만은 이 사안들에 있어서는 각 레이블사와 따로 계약을 맺을 것을 지시하였고 SM과 레이블사 간의 정산전에 6%를 선취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이상한 구조로 바꾸라고 지시하였을까요? 에스엠과 라이크기획의 계약은 2014년에도, 2021년에도 대한민국 국세청으로부터 그 정당성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였습니다. 그 결과 SM은 언론에 보도된 것처럼 수십억 그리고 수백억의 세금을 납부해야만 하였습니다.
이런 해외를 거치는 이상한 구조, 여기에서 해외란 ‘해외판 라이크기획’ 바로 CTP를 의미합니다. 이는 이수만이 한국 국세청의 감시망을 피하기 위한 것은 아니었을까요? 실질에 맞지 않는 거래구조를 통해 홍콩의 CTP로 수익이 귀속되게 하는 것, 전형적인 역외탈세가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그리고 CTP는 각 레이블사로부터 6%를 선취하기 때문에, 앞선 사안들에서 CTP가 수취하는 금액은 과거 라이크기획 사안들의 두배가 됩니다.
자, 그런데 이보다 더욱, 훨씬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이 CTP는 앞선 서너 건의 거래만을 위해 설립된 회사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글로벌 무한확장'. 이와 같은 구조를 글로벌로 광범위하게 적용해서, 해외에서 프로듀싱 로열티를 선취하려는 시도와 지시는 최근까지도 계속 있어 왔습니다.
이 CTP라고 하는 회사는 라이크기획이 아닌 별도의 해외법인입니다. CTP와 해외 레이블사 간의 앞선 계약들은, 작년 연말에 종료된 에스엠과 라이크기획 간의 프로듀싱 계약과는 ‘전혀 무관하게’ 지금도 살아 있고,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것입니다.
하이브와 이수만의 주식매매계약에 따르면, 이수만의 국내 프로듀싱은 3년간 제한되어 있지만, 해외 프로듀싱은 전혀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왜 굳이 이 주식매매계약서에 ‘해외 프로듀싱’에 관한 약정을 하였을까요? 하이브는 ‘이수만의 해외 개인회사인 CTP’의 위법요소를 알고도 동조하거나 묵인한 것일까요? 아니면 모르고 계약한 것일까요?
만약 모르고 계약했다고 한다면 1조원 이상의 메가딜을 진행하면서 실사조차 진행하지 않아서 이런 중요한 사항을 놓치게 된 점을 본인들의 주주들에게, 임직원들에게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습니까?
프로듀싱 계약이 종료되는 2022년 12월경, 이수만은 “향후의 프로듀싱 계획에 대하여 어떠한 내용도 발표하지 말 것” 이라고 지시합니다. 경영진과 제작부서들은 계약 종료 후 멀티 제작센터를 기본으로 한 조직개편을 생각하고 준비해오고 있었지만, 이는 ‘언감생심’ 이었습니다. 이수만의 종료의 의미는 새로운 출발의 의미는 아니었던 것이었습니다. 더 나아가서 2023년 1월, 이수만은 사익추구의 뜻을 더욱 공공연히 표하였습니다.
직접 또는 측근들을 앞세워 지시한 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티스트는 이수만이 필요하다고 언론에 성명을 내라.
- 임직원들을 시켜서 이수만이 필요하다는 선동을 해라.
- 이수만과 에스엠은 국내에서는 임시 고문계약을 맺고, 이수만 활동의 정당성을 부여해라.
- 앞으로 해외에서 제작되는 모든 앨범과 아티스트 활동은 이수만 소유의 해외법인, 즉 CTP와 직접 계약을 체결해라.
- 아니면, 차라리 이수만과 한국에서 제2의 프로듀싱 계약을 체결해라.
- 100억을 들여서라도 이수만을 위한 주총대응반을 만들어라.
- 이수만 없는 회사는 매출액이 나오지 않도록 1분기 매출액을 낮출 방안을 강구해라.
- 12월에 제작 완료된 음반/음원이 출시되고 난 뒤, 즉 2023년 2월 중하순부터 3월까지의 음반/음원은 발매시기를 4월 이후로 늦추는 방안도 생각해 봐라.
주총 대응팀은 이수만이 다시 돌아오기 위한 방안 마련에 초점을 두고 운영되기에 이르렀고, 이수만의 주재로 비상대책회의는 별 의미 없이 지속되었습니다. 저를 포함한 에스엠의 현 경영진은 지속적으로 저항하였고, 지쳐갔습니다. 얼라인은 진정한 기업지배구조개선을 요구하였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회사와 이수만의 명예를 실추시킬 별지 2를 공개한다고 하였습니다.
별지 2는 프로듀싱 종료 이후에도, 에스엠이 이수만에게 기존에 발매된 앨범 관련 매출액의 6%를 무려 70년간 지급하는 것과, 매니지먼트 매출액의 3%를 2023년부터 3년간 지급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총 합계는 무려 약 800억원까지 추정되는 금액입니다.
부끄러웠습니다. 참담했습니다. 더 이상 에스엠 임직원 여러분들과 팬, 그리고 아티스트, 이 회사에 투자해주신 모든 주주 여러분들을 마주할 낯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사회의 두 분의 사내이사이신 탁영준 대표님, 박준영 이사님과 논의하였고, 저희는 결단하였습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이사회 구성원으로서 정상적으로 결정하자.
2023년 1월 17일 저는 이수만 선생님께 문자를 보냈습니다. 이수만의 거수기가 아닌 대표이사로서 경영판단을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수만과의 연락을 멈추었습니다. 이수만을 겪어 본 사람들은 모두 공감할 수 있겠지만, 무섭고 두려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표이사로서 오직 주주와 회사만을 생각하고 경영판단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함께 해준 두분의 사내이사님 덕분에 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2023년 1월 20일 얼라인파트너스의 이창환 대표와 12가지 합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합의의 내용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에스엠은 대주주인 이수만과의 관계를 끊고, 독립적인 이사회를 통해 회사를 경영하겠다 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2023년 1월 22일 이사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현 경영진을 견제하고 외부 주주들을 위해서 역할을 해야 하는 사외이사님은 역시 기권을 하더군요. 그날 이사회에서는 임시 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회를 설치하고 그 규정을 승인하였으며,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으로 외부인사 2인을 선임하였습니다. 회사 거버넌스 개선의 첫발이 될 이사회 결의에서 사외이사가 기권을 하는 이상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이수만 "자기 의지를 보이려면 확실히 보이던가. 선생님 이제 필요 없어라고 확실하게 그걸 나한테 먼저 얘기해야지. 그러지 않을 거면 선생님 필요 있어가 답이야. 간단한 답이야. 4선지도 아니고 2개 중에 택하는 거라고 지금 두 개 중에. 애매한 거라는 건 없어. 지금 애매하게 있으면 안 되는 거야"
'괜찮아 우리에겐 나무 심기가 있잖아' 요즘 SM 엔터테인먼트 임직원들 내부에서 가장 유행하는 밈입니다. 오래 전부터 이수만은 여러 국가에 대한 언급을 하면서 EDM 페스티벌, 오디션, 프로듀싱 등 현지 엔터테인먼트 산업개발, 드론 정거장 건설 등을 키워드로 한 스마트 엔터테인먼트 시티, 뮤직 시티 건설을 역설하였습니다. 나라는 달랐지만 이수만이 이야기하는 발전은 그 방식은 늘 같았습니다.
실제로 SM은 이수만의 요청으로 여러 국가의 관련 부처들과 MOU를 맺거나 미팅을 진행했고 이는 보도자료를 통해 K컬쳐의 해외시장 진출이라며 대대적으로 기사화되었습니다. 내용상으로는 굉장히 그럴 듯해 보이는데요. 실제 SM 내부에서는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이라기보다는 이수만 개인 프로젝트로 불렸습니다.
이 시기부터 갑자기 이수만은, 이 시기라고 하면 비교적 최근인데요.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이수만은 나무 심기를 강조하고 나무 심기를 연계한 케이팝 페스티벌을 각국에 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나무 심기와 케이팝 페스티벌 어떤 관계인 걸까요. 심지어 라이크기획과의 프로듀싱 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해외에서 SM타운 등의 공연을 해야 하니 아티스트 스케줄을 체크하고 스케줄을 블락하라는 지시를 하였습니다.
저희 공동대표가 그러한 지시에 대해 간접적으로 거부의 의사를 표명했음에도 소위 선생님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비선 세력들은 공공연하게 SM이 선생님 일에 협조하지 않으니 SM은 돈 벌 기회를 놓쳤다. 라는 등의 이야기를 하고 다닐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이 나무 심기에 sustainability 즉 ESG를 표방한 메시지와 새로운 시장 개척 및 문화 교류를 외치는 그 이면에는 이수만의 부동산 사업권 관련 욕망이 있습니다. 실제로 어느 국가에서는 부지의 소유권을 요청을 하기도 하였으나 사용권만으로만 가능하여 이를 조율하는 상황도 벌어졌습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수만이 주장하는 뮤직시티의 건설에는 카지노가 연결되어 있기도 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전 세계의 10대와 20대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케이팝의 창시자가 무려 카지노를 주장하다니요. 도대체 sustainability와 나무 심기 케이팝과 카지노가 무슨 상관인 겁니까. 카지노에서 케이팝이라도 틀겠다는 겁니까 더 나가볼까요.
이수만은 심지어 많은 관광객들이 카지노와 페스티벌을 더욱 신나게 즐길 수 있도록 대마 합법까지도 운운한 것을 여러 사람들이 듣고 목격하고 말렸습니다. 자신이 창업한 회사의 인프라와 직원들 아티스트들을 홍보용으로 활용해서 이러한 사업으로 발생할 수익을 기대해 각국의 이수만 월드를 만드는 것이 그의 의도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이브가 SM을 인수하더라도 이수만이 경영 및 프로듀싱에 참여하지는 않는다고 강조하며 발표한 입장을 보면 더욱 의구심이 남습니다. 인수를 발표하는 공식 입장에 등장한 sustainability, 최근 이수만이 부쩍 자주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하이브는 나무 심기 sustainability가 가진 의미를 알고 있을까요. 모르고 동조한 것인지 아니면 알고도 SM은 알고 묵인했어도 모두 문제입니다.
팬 여러분 그리고 주주 여러분, 여기서 잠깐 이 나무 심기와 관련하여 에스파의 컴백이 밀린 진짜 이유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대체 나무 심기에서 왜 에스파의 컴백으로 넘어가냐고요 들어보십시오. 에스파의 컴백이 밀린 것에 대해 그 소문이 무성했다는 거 잘 알고 있습니다.
에스파의 새 앨범 발매는 2023년 2월 20일 경으로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더욱이 데뷔 후 첫 번째 콘서트가 새 앨범 발매 일정에 맞춰 같은 달 2월 25일과 26일 양일간 개최되는 일정이었습니다. 팬들, 에스파 멤버들 우리의 주주들 모두가 굉장히 기대했던 그러한 일정이었죠. 그러나 티저 일정 등 컴백을 알리는 콘텐츠들이 오픈되지 않자 팬, 주주 여러분들 사이에서는 수많은 설들이 난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제 인스타그램 DM은 폭발할 지경이었습니다.
이제 말씀드리겠습니다. 숨은 진짜 이유는 나무 심기 다시 말해 이 나무심기에서부터 시작한 이수만의 부동산 사업 욕심과 연결된 정말 이상한 욕심, 고집 그리고 프로듀싱에 있었습니다. 지난해부터 이수만은 지속적으로 나무 심기를 필두로 한 K-POP 페스티벌 등을 주장하며 여러 나무에 나무 심기 캠페인을 한다고 하고 여기에 갑자기 sustainability를 강조해 왔습니다.
이후 2023년 1월 1일에는 sustainability 포럼을 개최하기도 하고 sm 소속 모든 그룹의 리더들이 참여한 더 큐어(The Cure)라는 노래를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ESG 캠페인이라고 홍보되었고 이벤트 형식으로 지나가는 듯했으나 이미 이 수많은 AnR팀 그리고 유영진 이사님에게 앞으로 SM에서 나올 모든 주요한 곡들에는 나무 심기와 sustainability를 투영하기를 지시했습니다.
공들여서 만들어 놓은 이 세계관이 돋보이는 그룹 에스파에게도 전혀 음악과는 어울리지 않는 이 나무 심기 가사를 넣은 노래를 부를 것을 지시한 것입니다. 가사 일부에는 'just sustainability 1도라도 낮출 상생 greenism' 등과 같이 정말 케이팝과는 어울리지 않는 단어들이 중간중간 들어가 있었으며 사실 초기 단계의 가사에서는 직접적으로 나무 심기라는 단어까지 등장해요. 에스파 멤버들은 속상해서 울컥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저는 제발 제발 이 나무 심기라는 단어라도 이 음악에서 이 가사에 좀 빼자라고 AnR에 부탁하였습니다. 이수만의 이러한 무리한 지시에 모든 제작 부서들의 직원들은 기존 세계관 및 팀의 색깔과 어울리지 않는 가사 내용을 연결해야 하는 불가능에 가까운 그러한 미션을 받게 되었고 이런 엉뚱한 디렉션으로 인해서 그 누구도 공감할 수 없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저희 공동대표는 에스파를 위해 이번 곡에 대한 발매는 취소되어야 한다 라고 결정하였고 모든 제작 일정을 취소하였습니다. 그리고 에스파 컴백은 밀리게 되었습니다. 다만 에스파 멤버들과 저희의 모든 제작 부서 그리고 AnR팀은 이를 바탕으로 더욱 정성을 다해 새로운 곡 새로운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제 조만간 새로운 에스파의 음반 음원 그리고 콘텐츠로 컴백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에스파를 기다려왔던 모든 팬분들 기대해주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모든 분들 특히 이를 준비해왔던 임직원분들 이 영상을 보시는 모든 여러분 SM을 지켜주십시오 이제 제가 오늘의 성명을 통하여 이 모든 일을 진행하게 된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창업자 이수만 선생님의 욕심과 과오를 지금 여기에서 멈춰야만 했습니다. 그것만이 유일하게 이수만 선생님 그리고 이 SM엔터테인먼트 임직원 아티스트 그리고 모든 주주 여러분들을 지키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여러분 kpop은 전 세계의 모든 영 제너레이션에 현재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하나의 문화이자 콘텐츠의 장르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힘은 그야말로 어마어마합니다. 우리는 이 선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더 밝은 우리의 다음 세대를 준비해 나가야 합니다.
적은 급여 끝이 없는 야근, 받아들여지지 않는 의견을 부여잡고 독재에 가까운 프로듀싱이 진행되었던 지난 오랜 세월 동안에도 SM의 모든 임직원들은 우리가 사랑하는 음악과 문화로 글로벌로 나아가고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라는 자부심 이것만으로 일해오며 인생의 가장 빛나는 순간을 SM과 함께 해온 아티스트들과 오늘 여기까지 함께 왔습니다.
엉망징창인 회사로 이런 멋진 일을 할 수는 없었습니다. 우리를 바라보고 환호해 주시는 전 세계의 팬분들에게 우리는 떳떳이 서야 했습니다. 대주주로부터 독립된 이사회로 특정 주주가 아닌 모든 주주분들의 가치 제고를 위해 저희는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것만이 저희를 믿고 주주가 되어 주신 모든 주주 여러분들을 위한 주주가치 제고의 유일한 방법이라 생각하며 저희는 이를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입니다.
SM의 모든 임직원 여러분 저희는 그리고 저는 끝까지 여러분을 지키겠습니다. 우리가 함께 만들어온 SM의 가치와 비전을 여러분과 같이 지켜내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이 이 SM을 같이 지켜주셔야 합니다. 이 발표를 보시는 모든 분들 SM을 사랑해 주시는 전 세계 모든 팬분들 그리고 모든 주주 여러분들 이제 저희 SM엔터테인먼트는 모든 것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그것이 SM 3.0입니다. 이제 저희 SM의 음악을 다시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하지은 기자 hazz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