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어선 전복사고' 구조 선원 "평소에도 기관실서 물 샜다"

입력 2023-02-05 16:41
수정 2023-02-05 16:42


전남 신안군 임자도 해상에서 전복 사고가 난 배 '청보호'가 평소에도 물이 샜다는 진술이 나왔다.

5일 해경 등 구조 당국에 따르면 구조된 선원 중 한 명이 "평소에도 배 오른쪽 엔진이 좋지 않았고, (엔진이 있는 쪽) 기관실에 물이 종종 샜다"고 진술했다.

특히 사고 당일 출항 당시에도 "물이 새기는 했지만, 양이 많지 않아 그냥 운항했다"는 취지로 생존 선원이 진술한 것으로 전해진다.

청보호 실종자 수색 현장을 찾은 신안군청 행정선의 선장 A씨는 "바다에 나온 지 얼마 안 된 배가 사고를 당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씨는 "파도는 높지 않은데 물살을 따라서 배가 여기까지 떠내려온 듯하다"고 말했다. 사고 이틀째인 이날 뒤집힌 청보호가 표류하는 지점은 당초 전복된 지점에서 북동쪽으로 약 6.75㎞ 떨어진 지점이다.

구조 당국은 청보호가 해저로 가라앉지 않도록 선체 곳곳에 리프트 백(Lift Bag)을 동여매고 해경 심해잠수사, 해군 해난구조대(SSU) 요원 등을 투입해 수중 수색을 이어갔다.

해경 잠수사와 SSU 구조요원은 뒤집힌 배 바닥 위에 올라 장비를 점검하고 선체 측면과 뒤편에서 동시에 물속으로 뛰어들어 선실 접근을 시도했다.

바닥 위에서는 선내 상황 관측과 진입로 확보를 위한 천공 작업이 병행됐다.

청보호 선체 인양에 나설 크레인선은 이날 오후 2시께 사고 해역과 약 40㎞ 떨어진 신안군 암태도에서 출발했다. 크레인선 이동 속도와 거리를 계산하면 오후 6시께 도착할 것으로 보인다.

구조 당국은 수중과 선체 바닥 양쪽에서 실종자 수색을 위한 선내 진입을 시도하면서 인양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시기가 오면 바로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인천 선적 24t 소라잡이 통발어선 청보호는 전날 오후 11시 19분께 신안군 임자면 재원리 대비치도 서쪽 16.6㎞ 해상에서 전복 사고를 당했다.

승선원 12명 중 3명은 인근 해상을 지나던 민간 화물선에 의해 구조됐으나 나머지 9명은 실종 상태다.

구조 당국은 실종자들이 선내에 머물거나 바다로 떠내려갔을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색을 이어가고 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