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완 "플랫폼·광고·콘텐츠로 확장…LG 스마트TV가 광고판" [CES 2023]

입력 2023-01-08 10:00
수정 2023-01-08 10:52


LG전자가 사업의 중심을 기기에서 플랫폼·광고·콘텐츠로 확장한다. 특히 전 세계에 보급된 1억8000만대의 LG 스마트 TV를 광고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3’이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지난 6일(현지 시각) 기자간담회를 열고 “LG전자는 제품을 파는 게 아니라 경험을 전달하는 회사”라며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스마트TV를 광고판으로 활용"그는 “우리 회사에서 가장 큰 전환(트랜스포메이션)을 TV 사업에서 보고 있다”며 “플랫폼, 광고, 콘텐츠에서 굉장한 성장동력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스마트 TV에 탑재된 운영체제 웹OS를 통해 플랫폼을 강화하고 있다. 별도의 유료 방송을 가입하지 않아도 웹OS 내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 홈트레이닝(LG 피트니스), 대체불가능토큰(NFT) 아트 플랫폼(LG 아트랩) 등의 서비스는 올해 CES 혁신상을 받기도 했다.

LG전자는 지난 4일 파라마운트와의 협력을 발표하기도 했다. 파라마운트가 확보한 프리미엄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광고를 내보내는 식이다. 조 사장은 “스마트 TV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자동 콘텐츠 추천(ACR) 기능을 제공한다”며 “무작정 광고하는 것이 아니라 시청자 취향에 맞는 타깃 광고를 한다면 광고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8년 대비 지난해 광고, 콘텐츠 부분 매출이 10배 늘었다”며 “굉장한 성장동력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하반기 북미 전기차 충전 시장 진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그는 “새로운 영역의 사업에 들어가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며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3B(Build, Borrow, Buy) 전략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내부에서 키우거나(Build), 조인트벤처 등의 형식으로 남의 역량을 빌려오거나(Borrow), 완전히 새로운 분야는 인수합병(M&A)을 통해 역량을 확보하는(Buy) 전략이다.

그는 “현재 손에 잡히는 분야는 전기차(EV) 충전, 헬스케어 등”이라며 “현재 잘 하는 생활가전에서도 부족한 부분을 3B 방식으로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기차 충전은 올해 2분기 한국 시장에 진출하고, 하반기에는 북미 시장에도 진출하는 등 미래 포트폴리오의 큰 축으로 삼고 투자를 지속하겠다는 방침이다.

새로운 제품, 서비스도 적극 발굴하기로 했다. LG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사내외 실험적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상품을 개발하는 프로젝트 ‘LG 랩스’(Labs)의 결과물을 소개했다. 조 사장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느 정도 완성됐을 때 사람들의 반응을 보기 위해 LG 랩스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시도를 해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전장 사업은 액셀 밟을 일만 남았다"지난해 10년 만에 흑자 전환이 유력한 전장 사업에 대해선 “고속도로에 올라갔고 이제 액셀러레이터를 밟을 일만 남았다”고 말했다. 가전 사업을 통해 쌓은 고객 경험 노하우를 통해 기존 전장 업체와 차별화한 전략이 성공을 거뒀다는 설명이다. 전장 사업을 담당하는 LG전자 VS본부의 지난해 수주잔고는 80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마그나의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ADAS)과 LG전자의 인포테인먼트를 결합해 자율주행 모델을 만드는 작업도 시작하기로 했다.

글로벌 경기침체가 계속되고 있지만 그는 “올해 하반기 북미를 중심으로 경기가 되살아날 것으로 본다”며 “내년은 좀 더 괜찮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투자 계획에 대해서도 “특별히 투자를 줄이려는 계획은 없다”며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투자 금액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