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현지시간) 개막한 CES 2023의 볼거리 중 하나는 스타트업 특화 전시장 ‘유레카 파크’의 ‘컬러 마케팅’이다.
네덜란드는 ‘오렌지 군단’답게 주황색을 콘셉트로 잡았다. 중간 가벽은 주황색 바닥과 대비되게 파란색으로 꾸몄다. 보색 효과를 내기 위해 군데군데 파란색 포인트를 준 게 특징이다. 네덜란드는 ‘NL 테크 스퀘어’란 이름으로 유레카 파크에 41개 스타트업을 파견했다. ‘책임 있는 기술(responsibletech)’이 주제다.
한국 다음으로 많은 200여 개의 스타트업이 출격한 프랑스는 ‘라 프렌치 테크’라는 이름으로 전시관을 꾸렸다. 입구부터 길게 이어져 있는 이곳은 프랑스 국기와 비슷하게 흰 배경에 파란색과 빨간색 선이 특색이다. 또 프랑스의 상징 동물인 수탉이 그려져 있다.
이스라엘관은 흰 배경에 무지개색 글자를 넣었다. 이스라엘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카티브 관계자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의미로 무지개색을 쓴 것”이라며 “열린 자세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이스라엘 스타트업의 정신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가장 눈길을 끈 건 스위스관이었다. ‘핫핑크색’을 쓴 스위스관(사진)엔 벽면부터 바닥, 사람들의 옷까지 모두 분홍빛 향연이었다. 스위스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인 세디멘텀의 아서 하비치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수많은 나라가 참여하는 이곳에서 가장 중요한 건 눈길을 사로잡는 ‘아이 캐칭’ 아니겠느냐”며 “다들 컬러 마케팅에 혈안이 돼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KOTRA가 후원하는 한국관은 파란 글씨에 태극마크를 넣어 강조했다.
라스베이거스=CES 특별취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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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경 CES 특별취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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