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g version="1.1" xmlns="http://www.w3.org/2000/svg" xmlns:xlink="http://www.w3.org/1999/xlink" x="0" y="0" viewBox="0 0 27.4 20" class="svg-quote" xml:space="preserve" style="fill:#666; display:block; width:28px; height:20px; margin-bottom:10px"><path class="st0" d="M0,12.9C0,0.2,12.4,0,12.4,0C6.7,3.2,7.8,6.2,7.5,8.5c2.8,0.4,5,2.9,5,5.9c0,3.6-2.9,5.7-5.9,5.7 C3.2,20,0,17.4,0,12.9z M14.8,12.9C14.8,0.2,27.2,0,27.2,0c-5.7,3.2-4.6,6.2-4.8,8.5c2.8,0.4,5,2.9,5,5.9c0,3.6-2.9,5.7-5.9,5.7 C18,20,14.8,17.4,14.8,12.9z"></path></svg>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올 들어 가장 낮은 7%대 초반으로 떨어졌다. 7.0%를 기록한 지난해 12월 후 가장 낮은 수치여서 인플레이션 둔화세가 뚜렷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 노동부는 11월 CPI가 전년 동월보다 7.1% 올랐다고 13일 발표했다. 시장 추정치인 7.3%보다 0.2%포인트 낮았다. 에너지와 식료품을 뺀 근원 CPI는 전년 동월 대비 6.0% 올랐다. 시장 예상치(6.1%)보다 0.1%포인트 밑돌았다. 10월 상승률(6.3%)보다도 0.3%포인트 떨어졌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5개월째 둔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전년 동월 대비 CPI 상승률은 지난 6월 9.1% 급등한 뒤 7월부터 지난달까지 계속 내려갔다. 전월 대비 기준으로도 11월 CPI는 0.1% 올라 시장 전망치(0.3%)보다 낮았다. 근원 CPI도 전월 대비 0.2% 올라 시장 예상치(0.3%)를 밑돌았다.
- 2022년 12월 14일자 한국경제신문 기사 -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발표됐다는 내용의 기사입니다. 요즘 세계 경제를 주목하는 사람들은 미국 물가지표에 관심이 많습니다. 미국 중앙은행(Fed)이 금리를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하게 참고하는 지표가 물가이기 때문입니다. Fed는 물가 상승률이 목표치인 2% 근처까지 떨어지도록 금리를 올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 소비자물가지수가 천천히 오르는 것으로 나타나면 금리 인상 속도가 느려지고, 폭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말 그대로 소비자 시각에서 상품이나 서비스 가격이 어떻게 움직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주거비 교통비 식품비 연료비 같은 다양한 품목의 물가가 1년 전이나 한 달 전에 비해 얼마나 오르거나 내렸는지를 측정해 수치로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 품목 가운데 계절에 따라 가격이 잘 변하는 식품이나 가격 변동폭이 큰 에너지를 제외하고 산출한 지수를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로 구분해 부릅니다. 변동성이 큰 항목을 제외하는 게 물가의 방향을 살피는 데 유의미하다고 보기 때문에 이런 지표를 만든 겁니다.
이번에 발표된 11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상승치(전년 대비)는 시장 전문가들이 예상한 7.3%보다 낮은 7.1%였습니다. 미국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 6월 전년 대비 9%로 정점을 찍은 뒤 계속 내려가는 모양새입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올 들어 가장 낮은 수치이기도 합니다. 근원 CPI 역시 전년 대비 6% 올라 예상보다 낮게 나왔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꼬였던 공급망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물건 가격이 조금씩 떨어지고있는 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신차와 비슷한 수준까지 치솟았던 중고차 가격이 빠르게 떨어지고 있고, 가파르게 오르던 유가도 안정적으로 돌아서면서 물가 상승세가 진정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만큼 주목받는 지표는 아니지만 비슷한 지표로 생산자물가지수(PMI)라는 것도 있습니다. 각 기업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담당자들에게 앞으로 경기를 어떻게 보는지를 설문하고 그 답변을 수치화한 겁니다. 앞으로 경기가 좋을 것이라고 예상하면 높게, 반대라면 낮게 나옵니다. PMI가 50을 넘기면 경기가 확장, 50 미만이면 수축될 것이라는 신호로 시장은 해석합니다.
물론 모든 지표가 경제 상황을 제대로 드러내는 건 아닙니다. 태생부터 이미 지나간 시간을 반영하는 후행적 성격이 있기도 하고, 지표를 어떻게 구성했느냐에 따라 논란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경제지표들은 시장 참여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 자체로 의미가 있습니다. 때문에 세계 경제가 큰 틀에서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살피려면 소비자물가지수 같은 주요 지표를 잘 챙겨보고, 해석하는 게 중요합니다.
나수지 한국경제신문 기자 NIE포인트1. 소비자물가지수는 무엇인가요?
2. 소비자물가지수와 근원소비자물가지수는 어떻게 다른가요?
3. 시장 전문가들이 소비자물가지수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