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유튜브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뮤직비디오는 임영웅(사진)의 ‘다시 만날 수 있을까’였다.
유튜브는 5일 △2022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동영상 TOP10 △2022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쇼츠 TOP10 △2022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TOP10 △2022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TOP10 △2022년 유튜브 국내 급성장 크리에이터 TOP10을 발표했다.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TOP10에서는 여성 아티스트의 맹활약 속에 남자 솔로 가수 임영웅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올해 국내 이용자가 가장 많이 시청한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1위는 임영웅의 ‘다시 만날 수 있을까’가 차지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한 임영웅은 이 밖에 동명의 드라마 OST로 주목받은 ‘우리들의 블루스’, 산뜻한 멜로디로 편안함을 주는 노래 ‘무지개’가 각각 5위,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걸그룹의 활약도 빛났다. (여자)아이들의 ‘톰보이(TOMBOY)’와 블랙핑크의 ‘핑크 베놈(Pink Venom)’이 각각 4위, 6위를 차지했다. 또 아이브는 ‘애프터 라이크(After LIKE)’와 ‘러브 다이브(LOVE DIVE)’로 각각 7위, 9위를 기록했다.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동영상 TOP10’ 1위는 ‘티타남의 에버랜드 아마존 N년차의 멘트! 중독성 갑’이 차지했다. 이 영상은 놀이기구 탑승을 안내하는 경쾌한 리듬의 노래와 일관적인 톤으로 속사포 랩을 뱉어내는 직원의 모습이 묘한 조화를 이뤄 주목받았다. 영상의 주인공은 마치 영혼이 없는 듯하지만 프로페셔널한 모습으로 많은 직장인의 공감을 사며 ‘소울리스 좌’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