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그룹은 24일 손태승 회장이 최근 진행된 그룹 '디지털혁신위원회'에서 디지털 리딩 금융그룹 도약을 위해 그룹의 전체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디지털혁신위원회는 손태승 회장을 비롯해 자회사 최고경영자(CEO)들과 그룹사 주요 임원들이 참여해 디지털 현안에 대해 공유하고 토론하는 그룹 정례회의체다. 우리금융은 디지털혁신위원회를 통해 ‘플랫폼 고객기반 확대’, ‘디지털 유니버셜뱅킹 추진’ 등 그룹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핵심 의제를 도출했다.
앞서 손 회장은 올해 '디지털 기반 종합금융그룹 체계'를 완성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내고, 2023년까지 그룹 플랫폼 통합 월간활성사용자수(MAU) 1500만명 달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 우리금융그룹의 대표 애플리케이션 우리WON뱅킹의 MAU는 지난 10월말 기준 719만명을 기록, 작년 말 대비 155만명 증가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주력 계열사인 우리은행과 우리카드는 공동으로 그룹 통합결제플랫폼을 구축하고 협업 마케팅에 나서는 등 그룹 시너지를 강화하고 있다.
디지털 통합브랜드 ‘우리WON(원)’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평가다. 그룹 대표 플랫폼인 우리WON뱅킹, 우리WON카드 외에 우리금융캐피탈의 자동차금융플랫폼 ‘우리WON카’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긍정적이고, 우리금융저축은행은 지난 7월 수신기능을 포함한 풀뱅킹앱 ‘우리WON저축은행’을 새롭게 출시했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러한 성과는 고객 관점에서 이용 편의성을 새롭게 정의하고,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제로베이스에서 다시 고민하는 등 플랫폼의 기본부터 다시 고민하고 처방해 얻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한편 우리금융그룹은 올해 초 그룹 디지털전략 전담 임원(CDO)으로 글로벌 컨설팅사 출신의 전략 및 디지털 전문가인 74년생 옥일진 상무를 영입하는 파격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또 지난 10일 데이터·AI 사업 총괄 조직인 'DI(Data Intelligence)기획부'를 지주사 디지털부문에 신설하고 외부 전문가를 부서장으로 영입하는 등 디지털 인재 영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