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중재로 파업 위기에서 벗어난 철도노조의 주요 조직이 잠정 합의안을 거부했다. 연말 쇼핑 성수기를 앞두고 미국 내 제2의 물류수단인 철도가 멈춰설 가능성이 커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1일(현지시간) 미국 철도노조 중 최대 규모인 스마트 수송지부(3만6000명)가 조합원 투표를 통해 잠정합의안을 부결시켰다고 보도했다. 노조원 수가 2만4000명으로 두 번째로 큰 기관사 노조(BLET)는 이날 합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로써 2020년부터 사측과 임금 문제를 놓고 협상해온 미국 내 철도 노조 12곳 중 4곳이 잠정합의안을 거부했다. 스마트 수송지부는 다음달 8일까지 협상을 벌인 뒤 원활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9일 파업에 들어갈 방침이다.
지난 9월 조 바이든 행정부는 철도 파업을 막기 위해 임금 24%(5년간) 인상과 5000달러 수준의 보너스 지급을 포함한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파업 직전에 잠정합의안을 받아들인 철도노조는 각 노조의 투표로 가결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노사가 자체적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연방 의회나 백악관이 개입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의회는 헌법상 주(州) 간 무역을 규제할 권한이 있기 때문에 철도 노사 분쟁이 주 간 무역을 방해하는 수준으로 커지면 노사에 합의안을 강제할 수 있다.
워싱턴=정인설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