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노래·끼 갖춘 'AI돌 모여라'…감성 브랜드 드파운드 투자 유치 [Geeks' Briefing]

입력 2022-11-18 16:47
수정 2022-11-18 17:02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18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최고의 아이돌 찾아라...펄스나인, 'AI돌 오디션' 개최 버추얼 아이돌 그룹 '이터니티(Eternity)'를 선보인 펄스나인이 아리랑 국제방송과 함께 버추얼 크리에이터로 성장할 '넥스트 AI돌 글로벌 오디션'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넥스트 AI돌 글로벌 오디션은 글로벌 크리에이터 데뷔 기회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을 펼치는 서바이벌 오디션이다. 참가자들은 현실 세계에서의 정체를 숨긴 채 가상 얼굴을 통해 춤과 노래, 토크 3개 분야 중 끼와 매력을 선보이며 경쟁을 펼친다. 최종 합격자에게는 AI돌 제작과 활동에 관한 지원이 이뤄진다. 접수 기간은 오는 12월 31일까지다.

하이어엑스, 프리 A 브릿지 투자 유치 오프라인 매장 업무관리 플랫폼 ‘워키도키’ 및 우리 동네 무인매장 관리 서비스 ‘브라우니’ 운영사 하이어엑스가 인포뱅크와 IBK캐피탈로부터 프리 A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 하이어엑스는 다년간 축적된 업무 관련 데이터 및 운영 노하우로 긱워커 매칭부터 태스크 기반의 업무를 요청할 수 있는 구인구직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워키도키에 긱워커 매칭 서비스를 더해 자영업자가 겪는 구인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계획이다.


CVC 특화 데모데이, '긱스 쇼업' 성료 한국경제신문사와 제주스타트업협회,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공동 주최한 데모데이 긱스 쇼업이 지난 17일 성료했다. 이 행사는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협력과 혁신을 위한 IR·네트워킹 행사로 현대자동차, GS건설, CJ, 풀무원 등 대기업의 기업형 벤처캐피털(CVC)이 참여했다. 16~18일 열린 ‘제주 스타트업믹스 2022’와 함께 열렸다.


하고엘앤에프, 감성 라이프웨어 ‘드파운드’에 투자 브랜드 인큐베이터 하고엘앤에프가 트렌디한 감성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감성 라이프웨어 브랜드 드파운드를 26번째 투자 브랜드로 선정했다. 드파운드는 일상 속 아이템을 편안하고 감성적으로 담아내는 라이프웨어 브랜드로 에코백 시리즈 및 패브릭 달력에 이어 올 초부터는 의류 라인까지 영역을 확대했다.


SBA 성수 오픈이노베이션 데모데이, '팔로토' 대상 서울창업허브 성수가 유망 ESG 스타트업들을 소개하는 ‘임팩트 다이브 2022 오픈 이노베이션 데모데이’를 지난 15일 개최했다. 이번 데모데이에는 교보생명, 교원, 대교, SK텔레콤, GS테일이 각기 선발한 스타트업 11개가 무대에 올랐다. 대상은 아동들의 건강한 스마트폰 사용습관을 기르는 에듀테크 스타트업 ‘필로토’가 차지했다. 필로토는 삼성전자 C랩 출신으로 분사 후 교보생명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인 ‘이노스테이지’에 선정되었다.


반려동물 용품 새벽배송 펫프렌즈, 충청으로 진출 반려동물 쇼핑몰 펫프렌즈가 새벽배송 서비스 범위를 기존 수도권에서 충청남도 천안·아산 지역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2020년 처음 선보인 펫프렌즈 새벽배송은 오후 10시까지 반려동물 상품을 주문하면 다음 날 아침 7시 전에 문 앞까지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펫프렌즈는 이번 서비스 확장을 시작으로 향후 대전·청주·세종 등 충청권을 대표하는 주요 도시로 권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충청권의 경우 수도권과 밀접한 지리적 이점과 신도시가 많아 잠재수요 고객층이 높다는 판단이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제11회 스타트업815 SEED’ 성료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난 17일 ‘제11회 스타트업 815 SEED’를 마쳤다고 밝혔다. ‘스타트업 815 SEED’는 경기혁신센터가 후속 투자 유치를 원하는 기업을 발굴하고 관련 업계 펀드 투자자를 적극 매칭 하는 IR 프로그램이다. 10회차를 운영하는 동안 33개 기업이 참여했고, 참가기업의 60% 이상 후속 미팅이 이루어져 향후 투자 유치 결실이 기대되고 있다. 이번 회차는 전 분야 유망기업 대상으로 개최되었다.


“성형시장 정보 비대칭 해소하고, 이용자 보호 앞장” 미용의료 정보 앱 바비톡은 미용 시·수술의 견적을 간편하게 비교하고 실제 상담 후기를 공유할 수 있는 발품정보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성형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고려해 기획한 서비스로, ‘견적판독기’와 ‘발품견적’ 등 크게 두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견적판독기는 자신의 견적 내용을 입력하면, 동일한 시술(부위)이나 같은 병원에서 상담받은 사람들의 평균 견적과 비교해 가격 등을 판독해준다. 발품견적은 이용자들이 직접 발품을 팔아 받아온 견적 정보와 상담 후기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쿼터백, 클래스101서 자산관리 강의 로보어드바이저 기업 쿼터백은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의 구독 서비스 ‘클래스101+’에서 ‘자산배분, 경제위기에도 '돈' 불리는 압도적 전략’ 강의를 전날 오후 공개했다. 쿼터백은 투자자들이 효율적으로 자산을 관리할 수 있도록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자산배분 전략, 본인에게 맞는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 등을 강의에 담았다. 강의는 주요 자산운용사 및 증권사에서 오랜 기간 전문성을 쌓은 쿼터백자산운용 조홍래 대표이사와 심현수 최고투자책임자(CIO)가 맡았다.

콘진원, 2022 콘텐츠 스타트업 데모위크 성료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2 콘텐츠 스타트업 데모위크’를 이달 15~16일, 양일간 서울 중구 CKL 기업지원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번 데모위크는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사업에 선정된 창작자 및 스타트업을 소개하는 행사로, 7개 지원사업에 참여한 개인 및 창업 3년 이내 초기 단계 스타트업부터 7년 미만 중기 스타트업까지 71개사가 참여했다. 콘진원은 데모위크에 참가사 중 23개 기업을 대상으로 총 1억 7백만 원의 포상금을 시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