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브, 코딩없이 누구나 손쉽게 제작하는 온라인 ‘방탈출’ 템플릿 출시

입력 2022-11-17 09:49
수정 2022-11-17 09:50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인터랙티브 콘텐츠 전문 기업 ‘소프트스피어’가 운영중인 인터랙티브 웹 플랫폼 ‘메타브’가 온라인 방탈출 템플릿을 출시했다고 16일 발표했다.

기존 △성향 유형형 △퀴즈등급형에 이어 신규로 출시된 온라인 방탈출 템플릿은 참여자가 문제를 해결하고, 추리하여 방탈출을 목표로 하는 콘텐츠다. 제작자는 메타브 스튜디오를 통해 직관적인 UI와 UX로 손쉽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고, 스토리텔링 기능 등을 활용하는 등의 디테일한 설정으로 참여자의 과몰입을 높일 수 있다. 결과 페이지에는 플레이 시간, 노출 기능, 랭킹 시스템 등을 통해 참여자 스스로 자발적인 바이럴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해시태그 복사 기능과 링크 삽입 등의 CTA 버튼을 통해 유의미한 결과값을 도출할 수도 있다.

제작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상세하게 설명된 제작 가이드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콘텐츠 참여를 높이는 썸네일 제작이나 검색율을 높이는 방법 등의 유용한 정보도 제공한다. 가이드를 통해 해결되지 않은 문제는 화상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주는 프로세스도 마련되어 있다.

메타브는 향후 더 많은 노코드툴 템플릿을 출시할 예정이며, 크리에이터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임하은 소프트스피어 대표는 “온라인 방탈출은 유통부터 가전,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업계에서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어 많은 마케터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메타브 템플릿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할 경우 1:1 기획과 템플릿 코칭 서비스, 플랫폼 메인 보드 노출 등의 다양한 크리에이터 지원 프로그램도 있어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전했다.

한편, 메타브는 유형테스트, 온라인전시, 인터랙티브 아트, 미니게임, 비주얼 노벨 등 다양한 인터랙티브 웹 콘텐츠를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플랫폼으로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80만명에 육박한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