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빅웨이브 스타트업 CEO] 텍스트를 영상으로 자동 제작해주는 솔루션 개발한 ‘웨인힐스 브라이언트 A.I’

입력 2022-11-29 09:42
수정 2022-11-29 09:43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웨인힐스 브라이언트 A.I는 텍스트 데이터를 디지털 영상 콘텐츠로 자동 변환·제작해주는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TTV(Text To Video)’를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웨인힐스 브라이언트 A.I는 다년간의 연구 노력 끝에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텍스트와 음성을 분석해 영상 컨텐츠 합성기술을 개발했다.

TTV는 자연어처리, 머신러닝, 음성화자 분리 기술을 바탕으로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추출해 디지털 영상 콘텐츠를 자동으로 제작해준다.

웨인힐스 브라이언트 A.I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2022 CES 혁신상을 받았으며 지난 6월에는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지닌 중소벤처기업부 주관하는 이노비즈 선정 ‘아기 유니콘’에 뽑혔다.

박성민 디지털총괄(CDO)는 “웨인힐스 브라이언트 A.I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인공지능 산업을 선도할 스타트업”이라며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을 비롯해 수많은 해외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TTV는 텍스트 데이터를 디지털 영상 콘텐츠로 자동 변환·제작하는 AI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다. 텍스트 데이터를 웨인힐스 브라이언트 A.I의 AI 시스템에 입력하면 TTV가 머신러닝과 자연어 처리를 통해 해당 내용을 자동으로 요약한다. 이후 요약된 줄거리의 단어 키워드를 분석한다.

박 CDO는 “AI로 분석된 내용과 톤·매너는 키워드에 맞는 이미지, 영상, 음원과 매칭해 스토리에 맞게 영상으로 자동 변환 제작하게 되는 과정을 거친다”고 강조했다.

“TTV의 핵심 기능은 텍스트 데이터를 요약, 키워드 매칭, 콘텐츠 병합, 맞춤형 편집 자동 배포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TTV는 자연어처리,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300페이지 이상의 텍스트 데이터를 300단어 내외의 핵심 문장과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 매칭은 웨인힐스 브라이언트 A.I의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이뤄집니다. 도출된 키워드를 검색해 당사의 데이터 센터에 저장된 라벨링 된 이미지, 영상, 음원과 매칭을 진행합니다.”

TTV는 매칭된 이미지, 영상, 음원, 핵심 키워드를 하나의 영상 콘텐츠로 병합해 결과 값을 도출한다.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이미지 또는 추가 문구 등을 삽입한 커스터마이징 편집도 할 수 있다. 박 CDO는 “싱크가 완료된 영상은 TTV 서비스 내에서 손쉽게 유튜브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 미디어로 자동 배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웨인힐스 브라이언트 A.I는 2019~2021년 매출 약 80억원으로 설립 이후 약 3년간 폭발적인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기업 간 거래(B2B) 중심으로 서비스가 이뤄진 TTV는 매출 확장을 위해 올해 11월 기업과 개인 간 거래(B2C) 서비스 런칭을 준비하고 있다. B2C 서비스는 웹과 앱 모두 출시될 예정이다. 유튜브 및 콘텐츠크리에이터, 교육 관련 채널 등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도 진행할 계획이다.

웨인힐스 브라이언트 A.I는 국내 해외 벤처캐피탈(VC)로부터 총 누적 132억원을 투자 유치했다.

웨인힐스 브라이언트 A.I는 TTV 후속 서비스로 사람이 말하는 음성언어를 영상으로 자동 변환하는 서비스인 STV(Speech To Video)를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박 CDO는 “STV는 화자 종속, 연속어, 대용량 기술에 초점을 맞춰 연구·개발되고 있다”며 “이를 통해 다양한 발음의 인식과 전후문맥을 이해하는 대화형 음성인식 기술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9년 5월
주요사업 : AI 소프트웨어 개발
성과 : CES 2022 혁신상 수상, 애기 유니콘 선정, 대한민국 4차산업혁명 수상, 제3외부평가 등급 TI-2(매우 우수 등급) 획득, 132억원 투자 유치, 중소벤처기업부주최 중소기업 기술혁신 유공포상, 국무총리 표창수상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