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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사진)가 인수한 트위터의 유료화에 집중하고 있다. 자체 수입원을 마련해 콘텐츠 규제 완화에 반대하는 광고주들의 영향력을 줄이겠다는 의도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머스크가 트위터의 유료화 강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기존 유료 서비스인 트위터 블루의 가격을 대폭 인상하고, 블루 이용자에게만 계정 인증 마크(블루틱)를 부여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트위터가 지난해 출시한 트위터 블루는 트윗 취소와 긴 동영상 업로드 등의 추가 기능을 제공한다. 외신은 머스크가 트위터 블루 가격을 현재 월 4.99달러에서 14.99~19.99달러까지 올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 머스크는 수익성 강화안을 조기 시행하기 위해 트위터 직원들에게 주 7일 24시간 쉬지 말고 일할 것을 지시했다.
머스크가 트위터 유료화에 주력하는 이유는 광고주의 입김을 줄이기 위해서다. 트위터 전체 매출에서 광고 매출 비중은 90% 이상이다. 문제는 광고주들이 머스크가 원하는 트위터 콘텐츠 검열 완화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는 점이다. 세계광고주연맹이 설립한 ‘책임 있는 미디어를 위한 글로벌 연합’은 최근 머스크에게 “트위터에 부적절한 콘텐츠를 남겨 놓는 것은 ‘협상 불가’”라며 “플랫폼은 모두에게 안전해야 하고 광고주에게도 적합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머스크의 유료화 시도가 성공할지는 의문이다. 엔젤투자자 제이슨 칼라카니스가 시행한 트위터 여론조사에 참여한 120만 명 중 80% 이상이 ‘진짜 계정 인증을 받기 위해 돈을 지급하지는 않겠다’고 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