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서부시장 새 단장
현대자동차그룹이 지역재생사업의 세 번째 결과물로 강릉 서부시장을 선정하고 새 단장을 마쳤다고 28일 밝혔다.현대차그룹은 2020년 상반기 강릉 서부시장을 서울 종로구 창신동 봉제골목(2014), 광주 청춘발산마을(2015)에 이은 세 번째 지역재생사업 대상지로 선정하고 지자체와 협력해 시장 내·외관을 재정비하고 복합 문화공간을 조성해왔다. 강릉 서부시장은 점포 환경 개선 등 외적인 변화 외에도 시장 상인과 청년 사업가들이 현지 문화를 주제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서로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변모했다.
구체적으로 현대차그룹은 시장 2층에 CCC(CultureConnect City) 라운지를 조성해 지역의 청년 소상공인들이 입점해 신규 사업을 홍보하거나 상품을 전시하고 판매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CCC 라운지는 청년 사업가 및 크리에이터들이 기존의 시장 상인들과 협업해 새로운 문화 콘텐츠를 발굴하거나 신규 사업 아이템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이 밖에도 CCC 라운지에서는 방문자들에게 다양한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강릉 서부시장의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복합 문화축제(CCC 페스타)를 매월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지역재생사업을 진행한 이후 강릉 서부시장 내에는 35개의 신규 점포가 입점하고 인근 상권에도 20개가 문을 열었다. 또한, 강릉시와 점포 임대인들이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한 상생 협약서를 원만하게 체결할 수 있도록 도왔다.
한편, 현대차그룹의 지역재생 지원 사업은 사회의 다양한 불평등 문제가 지역 격차에서 비롯된다는 문제의식과 함께,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단순한 물질적 지원을 넘어 당면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해야 한다는 고민에서 출발한 사업이다.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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