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의 활약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베트남, 콜롬비아 등 해외 교육 현장의 혁신을 이끌고, 신약 개발에 AI를 활용해 글로벌 의료산업을 바꾸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시장에서 주목받는 AI 스타트업의 정보를 집대성한 책이 나온다. 한국경제신문사와 AI원팀은 <k-유니콘>을 18일 발간한다.
<2022 AI 스타트업 100>은 성장 가능성이 큰 국내 대표 AI 스타트업 100곳을 철저히 검증했다. 국내 대표적인 AI 산학연 협의체 AI원팀 전문가그룹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100개 업체를 선정했다.
KT 주도로 결성된 AI원팀에는 현대중공업그룹, LG전자, 동원그룹, 한국투자증권, 우리은행, 한진, 녹십자홀딩스(GC) 등 기업을 포함해 KAIST, 한양대, 성균관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다수의 대학과 연구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로봇, 헬스케어, 교통, 교육,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정된 AI 스타트업들의 면면은 흥미롭다. 이번 무크는 국내 대표 AI 스타트업들의 비전 및 목표, 투자유치 현황, 핵심 기술 및 서비스, 논문, 지식재산권 보유 현황과 수상 이력 등을 망라했다. 네이버 AI 조직 책임자들이 공동 창업한 업스테이지, 글로벌 가입자가 7000만 명을 넘는 수학 교육 앱 ‘콴다’를 운영하는 매스프레소 등 유명 스타트업들의 미래 수익 모델과 창업자의 포부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한국경제신문사와 AI원팀은 19일 ‘2022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 콜로키움’도 개최한다. <2022 AI 스타트업 100>의 유망 AI 스타트업을 직접 만날 수 있다. 사전 예약 신청자만 참석할 수 있다. 참석 희망자는 ‘코리아 스타트업 100’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k-유니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