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가 250억 투자...유니콘 등극한 캐시노트 [Geeks' Briefing]

입력 2022-10-06 18:04
수정 2022-10-06 18:05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6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유니콘 등극한 자영업자 '오른팔' 캐시노트 자영업자·소상공인 경영 관리 서비스 '캐시노트'를 운영하는 한국신용데이터(KCD)가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사)이 됐다. KCD는 LG유플러스로부터 252억원을 비롯해 전략적 투자자로부터 약 35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발표했다. LG유플러스가 비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 중 역대 최대 규모다. 회사는 이번 투자 라운드에서 기업가치 1조1000억원으로 평가받아 2016년 4월 창업한 이후 6년여 만에 기업가치 1조원을 돌파했다.

데이터 통합 기반 AI 스타트업 그래파이, 중기부 ‘팁스’ 선정 데이터 통합 기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그래파이(GraphAI)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그래파이는 이번 팁스 선정을 계기로 제품 개발 및 출시에 박차를 가한다. 그래파이는 카이스트(KAIST) 김민수 교수가 지난 5월 설립한 데이터 통합 기반 AI 솔루션 스타트업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초대규모의 그래프 구조로 통합 저장·관리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20주년 맞은 네이버 지식iN, 누적 문답 총 8억 건 네이버가 지식공유 플랫폼 지식iN의 오픈 20주년을 맞아 ‘모두가 지식인20니다’ 이벤트 페이지를 공개하고 지난 20년 간 누적된 사용자 데이터로 구성한 주요 서비스 히스토리를 조명했다. 20년 동안 누적 3200만 명의 사용자가 지식iN으로 소통했고, 이들이 직접 생성한 질문과 답변수는 각각 3억 건과 5억 건으로 총 8억 건의 데이터베이스가 축적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젊은 사용자 중심의 유입이 늘고 있는데, 지난해 기준 신규 사용자의 56%가 1020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펫시장 겨냥한 닥터테일 국내서 수상 미국에서 비대면 수의사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는 닥터테일이 '제4회 청년 스타트업 어워즈'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청년 스타트업 어워즈는 국회사무처 소관 사단법인 청년과미래가 주최하는 행사다. 닥터테일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국 반려동물 의료 시장의 사각지대를 공략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타다, 기사에게 드라이브투언(D2E) 제공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가 하반기 택시 공급량을 늘리기 위해 드라이버 운행 동기 부여 기능인 ‘매출 달성 미션’ 베타 서비스를 드라이버 앱에 출시한다. ‘매출 달성 미션’은 매주 목표 매출을 달성할 때마다 일정 금액의 보상금을 지급한다. 매주 미션을 달성한 드라이버에게는 최대 15만 원의 주간 보상금이 지급된다. 4주 연속 미션을 달성하면 매월 최대 60만 원을 받을 수 있고, 오는 연말(12월 31일)까지 계속해서 미션을 달성하면 연내 최대 180만 원까지 수령할 수 있다.


누비랩 100억원 투자유치 AI 푸드 스캐닝 기술로 음식 데이터를 분석하는 푸드테크 기업 누비랩이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 A 펀딩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라운드 펀딩은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가 리드했고, 기존 투자자인 위벤처스, 서울투자파트너스 등이 참여했다.

예비 사회적 기업 케어링, 병원과 메디컬 제휴 최근 시리즈A에서 기업가치 1000억원을 인정받으며 예비유니콘에 등극한 케어링이 수술·재활·요양병원을 중심으로 메디컬 제휴를 맺고 커뮤니티케어를 본격화한다. 의료와 돌봄을 융합해 지역사회 중심의 건강관리체계를 확립하겠다는 취지다. 회사는 인천지역을 시작으로 각 지역의 병원들과 제휴를 넓혀갈 방침이다.


핑크퐁 - 뉴진스(NewJeans) 콜라보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핑크퐁컴퍼니가 걸그룹 뉴진스(민지·하니·다니엘·해린·혜인)와 콜라보레이션을 펼친다고 밝혔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더핑크퐁컴퍼니의 대표 IP(지식재산권) ‘핑크퐁’, ‘아기상어’가 아이돌, 댄스 크루 등 K-POP 스타들과 함께 만드는 ‘댄스 얼라이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잘나가는 비상장주 뭘까…투자자 관심도 'TOP 10' 살펴보니 국내 대표 비상장 안전 거래 플랫폼 ‘증권플러스 비상장’이 9월 한 달간 인기를 끈 비상장 주식 종목을 발표했다. 본격 IPO 여정에 나선 지엔티파마와 오아시스의 활약이 눈에 띄었으며, 케이뱅크와 컬리도 지난달에 이어 인기를 유지했다. 매달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는 제약·바이오 테마는 9월에도 약진했다.

온다매니지먼트, 호텔컬리넌 건대점 인수 호텔 위탁운영 전문기업 온다매니지먼트가 호텔컬리넌 건대점을 인수하고, 지난 1일부터 직접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온다매니지먼트는 지난 달 운영을 시작한 ‘호텔 컬리넌 왕십리’에 이어 이번 인수 계약을 통해 기존 생활형 숙박시설 운영에 집중하던 사업 영역을 관광호텔 등으로 적극 확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