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상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최근 5년간 3배 불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30일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경기 이천시)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7년 961건이었던 실손보험 관련 소비자 불만 상담 건수는 올해 들어 지난 21일까지 3205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5년 만에 3배 이상 증가했다.
5년 동안 접수된 상담 사례 중 가장 많은 유형은 부당행위다. 총 8610건 중 2700건을 차지했다. 실손보험료를 청구한 뒤 보험사에서 추가 서류를 요청해 구비했지만 보험금 지급을 미루거나 하지 않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이어 계약불이행이 총 2477건, 가격·요금으로 인한 불만도 243건이나 됐다.
송석준 의원은 "최근 보험사 측의 과도한 보험료 인상, 복잡한 약관 등을 이유로 실손보험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폭증했다"라며 "관련 당국은 민원이 잦은 사례에 대해서는 분쟁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고 짚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