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출 세계태권도연맹 특위 위원장, 동명대 명예박사 수여

입력 2022-08-19 08:53
수정 2022-08-19 09:37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동명대학교는 국내 의료경영 발전에 기여한 김일출 세계태권도연맹 본부센터 유치지원 특위 위원장에 17일 명예경영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김일출 위원장은 한국 최초 병원경영컨설턴트로 국내 민간병원경영연구기관 ‘한국병원경영정보연구소’를 설립해 병원경영 체계화와 의료발전에 기여했다. 여기에 병의원전문경영잡지(월간 병의원 경영) 발간과 함께, ▲대학병원의 역할 ▲의료기관의 효율성 평가에 관한 연구 ▲21C 의료시장 개방 대응전략 ▲한국바이오산업의 현황과 미래 등 논문·칼럼 발표를 해왔다. 또한 400병상급 인천소재 종합병원 성민의료재단 병원 경영원장을 국내 최초 비의료인으로 역임해 많은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세계태권도연맹 사무국 최고위직인 총괄사무차장을 역임했으며, 본부 유치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다. 태권도를 통해 남북평화공존을 이루고자 최근 수년간 서울,평양,중국 등을 오가며 많은 남북협력이벤트를 이끌었다. 고향 거제에 서호장학재단을 만들어 장학금과 대학발전기금을 희사하기도 했다.

전호환 동명대 총장은 “실천하는 미래형 지식인 육성대학 동명대가 Do-ing대학과 반려동물대학 설립, 미국에서도 학습하고 취업하는 글로벌교육-취업연계프로그램 구축에서 더 나아가, 우리나라 TOP-10 강소 대학에 진입하는데 김 위원장이 큰 역할을 해 주실 것”이라고 격려했다.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