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12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크몽, AWS와 서버 개발자 교육 무료 웨비나 실시
비즈니스 마켓 플랫폼을 운영하는 크몽이 프리랜서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크몽 프리랜서클럽'의 서버 개발자들을 위한 무료 교육 웨비나를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오는 8월 16일부터 17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강연에는 AWS의 기술 트레이너로 활동하는 류한진 씨를 포함한 경험 있는 실무 전문가들이 직접 나선다. 올해 3월에 시작한 크몽 프리랜서클럽은 프리랜서 서버 개발자를 지원하는 커뮤니티다. 크몽에 등록한 전문가라면 누구나 무료로 프리랜서클럽에 가입해 활동이 가능하다.
투와이, 프리A 투자 유치
인테리어 업체와 자재 판매 및 시공 대리점을 연결해 주는 B2B 매칭 플랫폼 인버즈의 운영기업 투와가 프리A 라운드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이번 투자에는 인라이트벤처스, 대경지역대학공동기술지주, 신용보증기금이 참여했다. 인버즈는 지역, 공사일정, 특정 자재, 특정 브랜드 등 원하는 정보를 포함하는 맞춤형 견적 요청을 할 수 있어 신속하고 정확한 견적을 받을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투와이는 이번 확보한 투자금으로 국내 시장 개척, 기술 고도화, 인재 채용 등에 나설 방침이다.
클래스팅, 사옥 확장 이전하고 빅데이터 기반 AI & ML 연구 개발 강화
AI & 빅데이터 에듀테크 기업 클래스팅은 서비스 기능 강화 및 교육 빅데이터 기반 AI & ML 연구 강화를 위해 신규 사옥으로 확장 이전했다고 밝혔다. 클래스팅은 현재 2만 6000개 이상의 학교와 기관에서 사용 중이다. 클래스팅은 교육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에 집중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교육 빅데이터 기반 AI & ML 연구를 위해 연구진 채용도 확대할 계획이다.
업라이즈, 고용노동부 주관 ‘2022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
디지털자산 및 전통자산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운영하는 업라이즈가 고용노동부 주관한 ‘2022년 일자리 으뜸기업’에 최종 선정됐다. 고용노동부는 근로자 수를 늘리고 업무 환경을 올바르게 선도해나가는 100개 기업을 매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 기업’으로 선정하고 있다. 업라이즈 직원 수는 2021년 초 28명에서 2021년 말 69명으로 146% 증가했다. 직원 중 청년층(18세-34세)의 비율은 62%로 청년층 일자리 확보에도 심혈을 기울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트리니들, 중기부 팁스(TIPS) 선정
라이브 방송 후원 서비스 ‘스티키밤’을 운영하는 크리에이터 테크 스타트업 트리니들이 중소벤처기업부의 팁스(TIPS)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팁스는 중소벤처기업부와 민간투자사가 기술력과 해외 진출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선정해 육성하는 대표적인 민간투자주도형 기술 창업 프로그램이다. 이번 팁스 선정은 팁스 운영사인 KB인베스트먼트의 추천으로 이루어졌다. 트리니들은 향후 2년간 5억원의 기술개발(R&D) 자금을 지원 받는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815 NEXT’로 통합분야 유망 기업 발굴
판교 창업존 운영기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난 11일 ‘제8회 스타트업 815 NEXT’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스타트업 815 NEXT’는 경기혁신센터가 후속 투자 유치를 원하는 기업을 발굴하고 관련 업계 펀드 투자자를 매칭하는 IR 프로그램이다. 올해 7회차를 운영하는 동안 22개 기업이 참여하고 참가기업의 56% 이상 후속 투자 일정을 잡았다.
젭, 메타버스 내 앱 사고파는 ‘앱 스토어’ 추가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은 ‘ZEP 스크립트’ 기능으로 개발한 앱을 사고팔 수 있는 ‘앱 스토어’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앞서 지난 5월 출시한 ‘ZEP 스크립트’는 메타버스 플랫폼 ZEP에서 동작하는 앱을 누구나 손쉽게 제작할 수 있게 하는 도구다. ‘ZEP 스크립트’를 통해 미니 게임 앱은 물론 생산성 앱까지 제작이 가능해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과 차별화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스윗, 휴넷과 주 4일제 안착 및 직원행복 경영을 위한 파트너십 체결
협업플랫폼 워크OS업체 스윗이 에듀테크 전문기업 휴넷과 기업 문화 및 직원 생산성 혁신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했다. 스윗과 휴넷과의 이번 MOU로 휴넷 내 스윗 전사도입 및 휴넷 계열사 확산을 통한 기업 문화 및 직원 생산성 혁신의 성공사례 확보 등에 나설 계획이다. 스윗은 휴넷이 시행중인 주 4일 근무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는 것과 내부 기업 문화 혁신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솔루션 및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아한청년들, 고용부와 함께 라이더 안전 퀴즈 이벤트 진행
배달의민족의 배달 서비스를 담당하는 우아한청년들이 고용노동부와 배달종사자의 안전 의식을 강화하기 위한 퀴즈 이벤트에 나선다. 우아한청년들은 배민 라이더 및 커넥터를 대상으로 고용노동부가 선정한 '배달종사자 안전 운행 4대 수칙' 관련 이벤트 '퀴즈 배-테랑'을 진행한다. 퀴즈에 참여한 라이더 중 250명(장인상)에게는 추첨을 통해 장인뱃지와 수건세트, 헬멧이나 차량 등에 부착할 수 있는 안전 반사 스티커 등을 증정한다.
직톡, 100만 누적 사용자 달성
블록체인 기반 숏폼 비디오 플랫폼 직톡이 지난 7월 말 기준 누적 가입자 수 100만 명을 달성했다. 직톡은 숏폼 비디오를 만드는 크리에이터와 콘텐츠를 즐기는 이용자 모두에게 '직(ZIK)'이라는 토큰을 보상으로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숏폼 비디오 플랫폼이다. 심범석 직톡 대표는 “대한민국 토종 숏폼 비디오 플랫폼인 직톡이 크리에이터와 이용자 모두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S2E(Social to Earn)의 새로운 가치를 통해 글로벌 플랫폼으로 성장해 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