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美에 6.3조원 투자해 세 번째 완성차 공장 짓는다

입력 2022-05-21 04:43
수정 2022-05-21 06:59


현대자동차그룹이 6조3000억원을 들여 미국에 전기차(EV)·배터리셀 공장을 짓는다.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는 북미 지역에 전기차 생태계를 갖춰 현지 공략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21일 미국 전기차 전용 신공장 건설과 배터리셀 공장 투자 등을 포함한 미국 전기차 생산 거점 확보 계획을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2025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미국 조지아주에 연간 30만대 규모의 전기차 공장을 새로 설립한다. 부지 면적은 1183만㎡이며 내년 상반기 착공한다.

신설 전기차 공장은 기아 미국생산법인(Kia Georgia)과 약 400㎞ 거리에 들어설 예정으로, 앨라배마주에 위치한 현대차 미국생산법인(HMMA)과 함께 부품 협력사와 물류 시스템을 공유하는 등 공급망 효율화를 통한 시너지도 창출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건설 예정 부지에서 장재훈 사장, 호세 무뇨스 사장,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차그룹-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 투자 협약식’을 열고 투자 계획을 공식화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으로 이날 협약식에는 영상을 보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제조 혁신기술을 도입한 미국 내 첫 스마트 공장"이라며 "현대차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비전 달성을 위한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켐프 주지사는 “현대차그룹의 조지아주 투자를 환영한다”며 “주 역사상 가장 큰 프로젝트로, 성공을 위해 현대차그룹과 조지아주가 함께할 것”이라고 답했다. 조지아 주정부는 현대차그룹의 투자에 호응해 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 제공과 향후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현대차그룹은 다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배터리셀 공장도 설립한다. 전기차 생산·판매 확대를 위해 필수적인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현지 조달하기 위해서다. 이 공장은 현대차그룹 전기차 공장과 인접한 부지에 위치할 계획으로, 현재 파트너사 등 구체적인 계획을 논의 중이다.

이번 투자 계획으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환은 한층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글로벌 시장에서 총 323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12%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