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사가 후원하고 헬스인뉴스가 주최한 2022 소비자 서비스만족대상이 성공적으로 개최되면서 수상 브랜드가 발표됐다. 이번 대상은 최근 강조되고 있는 소비자 감동 서비스를 이끌어갈 우수 브랜드라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생활, 스포츠, 애견, 법률에 이어 의료기관과 외식업, 미용 등 총 27개 부문에 우수 브랜드가 이름을 올렸으며 2회 연속 수상한 브랜드는 5개, 3회 연속 수상한 브랜드는 총 6개였다.
3회 연속 수상한 브랜드는 ▲주식회사 제이월드산업-퍼핑(애견매트), ▲㈜어댑트-푸드올로지(헬스솔루션), ▲법무법인/특허법인/세무회계 테헤란(변호사/변리사/세무사), ▲㈜콤웨어-발주고(수발주프로그램), ▲㈜업드림코리아-산들산들(생리대), ▲헤이미쉬홈가구(가구)가 선정되었다.
2회 연속 수상한 브랜드는 ▲압구정성모안과의원(안과), ▲삼성공감정신건강의학과 부산센텀점(정신건강의학과), ▲신마녀F&C-신마녀떡볶이(프랜차이즈(떡볶이)), ▲오월의어느날(떡류), ▲더웰내과의원(내과(건강검진))이 선정되었다.
이어서 ▲(주)더티제로-더티제로(생활용품(먼지제거기)), ▲강남밝은명안과의원(레이저시력교정), ▲압구정밝은안과의원(라식/라섹), ▲윙크성형외과의원(눈재수술), ▲유스타일나인의원(피부과(제모)), ▲(주)조인트크리에이티브-슬림티슈(미용티슈), ▲빌리프성형외과(리프팅), ▲주식회사 연 그룹(정보서비스(부동산컨설팅)), ▲엠엘에스코스메틱(주)-매직 넘버원 찜 UV 올인원 쿠션(기능성화장품), ▲루쎄여성의원(바디색소침착치료), ▲바른탑치과의원(치과), ▲(주)하솔에프앤비-제주은희네해장국(프랜차이즈(음식점)), ▲강남와이케이병원(신경외과), ▲(주)강남어로장-어로장(해물요리), ▲동탄송도항외과(대장항문외과), ▲성모메트로정형외과의원(정형외과)이 수상했다.
한편, 2022 소비자 서비스만족대상은 지난 2020년과 2021년에 이어 올해 3회를 맞이했으며 소비자 중심 서비스, 소비자 신뢰도, 소비자에 대한 공감,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과 소비자들의 안심소비를 위한 환경 등 총 5가지를 기준으로 하여 공정한 평가로 이루어졌다.
또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개별 시상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수상 브랜드에게는 2022 소비자 서비스만족대상 상패 및 상장과 엠블럼 등이 전달됐다.스마트 컨슈머 시대 브랜드 경쟁력은 '필수 덕목'
심사평 - 김병도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
시대가 달라졌다. 합리적인 선택, 효율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스마트 컨슈머들이 많아지면서 맞춤형 서비스의 중요성이 커졌다.
브랜드들도 변화된 시대에 발 빠르게 맞춰가고 있다. 서비스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행복과 브랜드의 동반성장을 실현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자사 브랜드 경쟁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공신력도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소비자를 향한 수준 높은 서비스는 사랑과 신뢰로 돌아온다. 폭발적인 브랜드 경쟁력 향상이라는 결과도 얻을 수 있다. ‘소비자가 선택하고 사랑하는 브랜드’라는 공신력까지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한국경제신문사가 후원하고 헬스인뉴스가 주최한 2022 소비자 서비스만족대상은 국내 소비자가 사랑하는 브랜드들을 한 자리에 모아 소개하는 행사다. 성공적인 소비자 서비스 문화를 조성하고 국내 우수 브랜드를 발굴, 소개하고자 기획됐다.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브랜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대상에 대한 관심이 높다. 지속가능한 서비스 정책을 선도하는 브랜드를 선정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소비자 중심 경영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 맞춤 서비스는 브랜드 성장에 있어 필수 덕목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시상식을 계기로 더 많은 브랜드가 차별화된 명품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성장하길 기원한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