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투자자산운용, 세계 최초 ETF 산업에 투자하는 ETF 출시

입력 2022-04-26 14:06
수정 2022-04-26 14:09
키움투자자산운용은 26일 전 세계 최초로 상장지수펀드(ETF) 산업 자체에 투자하는 'KOSEF 미국ETF산업STOXX' ETF를 상장했다고 밝혔다. 이 상품은 미국 ETF 산업과 관련된 자산운용사, 지수 산출 회사, 거래소 등에 투자한다.

'STOXX USA 토탈 마켓 인덱스'에 포함된 종목 중 시가총액과 거래대금 기준을 충족하고 ETF 관련 매출 비중이 50%가 넘는 시총 상위 기업들을 편입한다. 노아름 키움투자자산운용 ETF운용1팀장은 "ETF 시장이 성장하면서 ETF 산업들도 동반 성장하고 관련한 기업들의 수익성이 좋아지고 있다"며 "ETF 산업과 관련한 회사들은 변동성이 높은 시장 상황에서도 견고한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액티브 ETF 라인업도 강화한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은 5월 중 부동산 운용사 이지스자산운용과 함께 '히어로즈 리츠이지스액티브 ETF'를 상장할 예정이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은 기존 자사의 ETF 브랜드 'KOSEF'와 차별화를 꾀하기 위해 올해부터 '히어로즈'를 액티브 ETF의 브랜드로 사용하고 있다. 타깃데이트펀드(TDF)인 '히어로즈 TDF 시리즈'도 올해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 물가채 ETF와 글로벌리츠액티브 ETF 등의 인컴형 ETF, 해외 테마형 ETF 등도 준비하고 있다.

고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