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중고차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소비자가 한 달간 중고차를 타본 뒤 구매를 결정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중고차 시장에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기아는 18일 고품질 인증중고차 공급, 구독상품 개발, 혁신적인 구매프로그램 운영 등을 담은 중고차 사업 방향을 공개했다. 기아는 우선 5년, 10만㎞ 이내 자사 차량을 대상으로 정밀진단과 정비, 내·외관 개선 등을 거쳐 고품질 중고차를 공급하기로 했다.
전기차의 경우 차값의 절반을 차지하는 배터리 잔여 수명 등을 첨단 장비로 측정하고, 최저 성능을 만족하는 차량만 인증해 판매한다. 지난해 중고 전기차 거래량은 1만2960대로, 전년 대비 63% 급증했다. 하지만 중고 전기차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점점 다양해지는 소비자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인증중고차에도 ‘커스터마이징 상품’을 운영한다. 신차처럼 계약 때 내·외관, 성능 등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타던 차를 매각하는 소비자를 위해서는 보상 판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중고차 매각을 결정하고 신차를 구입하면 차값을 할인해 중고차 정리와 신차 구입을 한 번에 처리하도록 돕는 것이다.
중고차 구독서비스도 추진한다. 기존 구독서비스 계약 만료에 따라 반납된 차량을 진단·정비 후 다시 구독서비스에 투입하는 방식이다. 소비자는 신차 구독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인증중고차를 구독할 수 있다. 중고차는 신차처럼 출고 대기가 없어 원하는 시점에 즉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소비자가 최장 한 달 동안 차량을 체험한 뒤 구매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선(先) 구독, 후(後) 구매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소비자는 희망하는 차량을 한 달 동안 운행하며 성능과 품질을 테스트할 수 있다. 최종 구매 시 한 달 이용료가 면제되기 때문에 부담도 적다.
기아는 중고차 매매업계와의 상생안도 마련했다. 5년, 10만㎞ 이내 등 인증중고차 대상 외 물량은 기존 매매업계에 전량 공급한다. 연도별 시장점유율도 제한한다. 올해 1.9%를 시작으로 2023년 2.6%, 2024년 3.7%까지 자체적으로 제한할 계획이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