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비롯한 레저용차량(RV)이 올해 1분기 처음으로 국내 완성차업체 판매량 중 절반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세단’으로 불리는 승용차 모델 비중은 30% 초반까지 떨어져 시장 주도권을 RV에 완전히 넘겨줬다.
1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와 국내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올 1분기 현대자동차와 기아, 르노코리아, 한국GM, 쌍용차 판매량 30만8298대 중 RV는 15만9379대로 51.7%를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46.4%)보다 5.3%포인트 증가하며 절반을 넘겼다. 이 기세라면 올해 연간으로도 RV 판매 비중이 50%를 넘어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지난해에는 RV 비중이 47.5%였다. 승용 모델은 올 1분기 판매량이 10만602대에 그쳤다. 비중으로는 32.6%에 불과했다. 작년 1분기(36.9%)와 비교하면 4.3%포인트 떨어졌다.
RV가 전체 판매의 절반을 넘어서는 현상은 10여 년 전만 해도 상상하기 힘들었다. 2010년 국내 RV 모델 판매량은 27만5433대에 불과했지만, 2016년 54만2032대 팔리며 두 배로 뛰었다. 2018년엔 60만3069대, 2020년엔 71만8295대로 급증세를 보였다. 차량용 반도체 품귀 현상으로 시장 전체가 위축된 지난해에도 68만1521대가 팔려나갔다.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11년간 RV 판매 증가율은 연평균 8.6%에 이른다.
RV 인기는 ‘차박’(차량 캠핑)과 골프 등의 레저 문화가 확산하면서 높아졌다. 소비자들이 짐을 많이 실을 수 있고 실내 공간이 넓은 RV를 선호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코로나19로 RV를 이용한 가족 단위 소규모 레저 활동이 더욱 활발해졌다.
완성차 업체들도 다양한 차급에서 RV 라인업을 대폭 늘리는 추세다. 2010년 국내 판매 RV 차종은 18개였는데 올해 1분기에는 32개로 증가했다. 차급도 캐스퍼와 같은 경형 SUV부터 GV80 등 고급 대형 SUV, 렉스턴 스포츠 칸과 콜로라도 등 픽업트럭까지 다양해졌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