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플랫폼' 리디, 작년 매출 2000억 넘어

입력 2022-04-14 17:56
수정 2022-04-15 01:55
콘텐츠 플랫폼 기업 리디가 지난해 매출이 사상 최대인 2037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발표했다. 전년 대비 30.9% 증가한 수치다.

이번 실적은 콘텐츠 저작권(IP)을 발굴, 확장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을 이끌어낸 결과라고 리디 측은 설명했다. 인기 웹소설 ‘참아주세요, 대공’ 등이 웹툰으로 출시되면서 매출을 견인했다. 글로벌 웹툰 구독 서비스인 ‘만타’도 호실적 요인이다. 출시 1년여 만에 구글 앱 장터의 만화 앱 부문에서 북미·유럽·아시아 지역 16개국 다운로드 1위에 올랐다.

리디의 대표 IP인 ‘상수리나무 아래’를 웹툰으로 해외 시장에서 출시한 것도 실적 향상에 도움이 됐다. 최근 ‘상수리나무 아래’ 웹소설은 영문 버전으로도 나와 아마존의 미국 로맨스 판타지 부문을 비롯해 5개국에서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리디는 지난 2월 싱가포르투자청(GIC) 등으로부터 12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며 콘텐츠 플랫폼 스타트업으로는 최초로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 비상장사)에 등극하기도 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