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소비자가 비스포크 가전을 구매할 때 최적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스포크 제작소 AI(인공지능)’ 서비스를 삼성닷컴에 선보였다고 23일 밝혔다.
비스포크 제작소 AI는 소비자들이 각자 원하는 인테리어에 맞춰 자유롭게 가전제품의 색상을 조합해 볼 수 있는 시뮬레이션 솔루션이다. 원하는 공간의 사진을 분석해 가장 잘 어울리는 색상을 제안하는 ‘AI 맞춤 컬러’, 디자이너가 인테리어에 맞는 컬러를 추천하는 ‘전문가 추천 컬러’,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많이 팔린 색상을 제안하는 ‘베스트셀링 컬러’ 등 세 가지 기준으로 색상을 추천한다.
AI 맞춤 컬러는 소비자가 자신의 집 또는 평소 마음에 들었던 공간 사진을 웹사이트에 올리면, AI 기반으로 이미지 속의 주요 색상을 분석해 인테리어와 가장 잘 어울리는 제품 색상을 추천해준다. 전문가 추천 컬러는 문승지·김종완·장호석 등 국내 유명 디자이너를 비롯해 글로벌 페인트 업체인 벤자민 무어가 인테리어 유형에 따라 제안한 색상 조합으로 구성돼 있다. 삼성전자는 우선 냉장고를 시작으로 점차 서비스 대상 제품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