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 패션 브랜드 언더마이카는 최근 쓱닷컴에서 ‘30초 1억원 완판’ 기록을 썼다. 2020년 나온 ‘루키’지만 신세계백화점은 최근 서울 본점에 언더마이카 매장을 내줬다. 신세계가 ‘읍소’했다는 후문이다. 2014년 설립된 배럴즈의 지난해 매출은 1000억원을 훌쩍 넘겼다. 커버낫 브랜드가 무신사에서 날개 돋친 듯 팔린 덕분이다. 작년 11월엔 월매출 100억원을 찍었다.
‘패션 잭팟’이 쏟아지고 있다. ‘작지서(디자인 제작 지시서의 은어)’만 있으면 단돈 1000만원으로 나만의 브랜드를 선보일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한 덕분이다. 힙합퍼를 시작으로 무신사, 지그재그, 에이블리, W컨셉 등 패션 플랫폼들이 신예 브랜드의 등용문 역할을 하면서 ‘만인(萬人) 디자이너’ 시대가 열리고 있다.
15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패션 시장 규모는 49조7000억원에 달했다. 전년 대비 9.2% 늘었다. 연간 거래액이 1조원을 넘어선 패션 플랫폼도 속출하고 있다. 4년 전 400~500개이던 무신사 입점 브랜드는 6500여 개로 급증했다.
패션 플랫폼의 몸값은 천정부지다. 스타트업레시피투자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패션 플랫폼을 포함한 컨슈머테크에 몰린 자금은 3조5000억원으로 전체 스타트업 분야에서 처음 1위로 올라섰다. 지난해 3월 신세계에 W컨셉을 매각한 IMM프라이빗에쿼티는 최근 1000억원을 W컨셉에 재투자했다. 성장세가 애초 예상을 뛰어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투자은행(IB)업계 관계자는 “롯데 등 대기업이 투자한다고 해도 패션 플랫폼들이 오히려 거절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동휘/배정철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