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관광기업지원센터 스타트업 CEO] 레저용 반잠수식 모터보트 ‘펭귄’ 개발한 스타트업 ‘펭귄오션레저’

입력 2022-03-16 10:14
수정 2022-03-16 10:15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지구의 70% 이상이 바다이지만 많은 사람이 여러 가지 이유로 해양수중관광을 편안하게 즐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편하고 쉽게 해양수중관광을 즐기면서 가족과 함께 기억할 수 있는 추억을 만들어 주고 싶었습니다.”

펭귄오션레저는 가족이 함께 해양수중관광을 즐길 수 있는 레저용 반잠수식 모터보트 ‘펭귄(Penguin)’을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펭귄오션레저는 2014년 5월에 설립됐다. 펭귄은 해외 7개국에 수출됐으며 몰디브에서는 현지 법인을 통해 직접 관광 상품을 운영 중이다.

레저용 반잠수식 모터보트 펭귄은 별도의 장비가 없이도 누구나 쉽게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해양수중관람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펭귄은 잠수함과 보트의 특징을 접목한 제품으로 수심 1.2m까지 물속에 잠겨 있어 넓은 수중창을 통해 생생한 수중환경을 구경할 수 있다. 김자우 대표(45)는 “넓은 메인데크에서는 선상 파티와 스노클링 등 다양한 해양레저를 함께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제품은 전기모터와 가솔린 엔진를 사용하는 두 가지 모델로 나뉜다. 최대 승선 인원은 12명이며 속도는 전기모터가 4노트, 가솔린 엔진이 7노트까지 나온다.

“일반 보트 보다 안전을 더욱 많이 고려했습니다. 이중선체구조로 외벽이 파손돼도 수중선실로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설계됐습니다. 보트의 무게 중심을 낮춰 유사한 사이즈의 소형선박과 비교해 복원성이 매우 좋습니다. 세계적인 선급 기관인 로이드를 통해 CE(유럽통합규격인증마크) 인증을 받아 선박의 안정성을 검증했습니다. 50여년간 구명정을 전문 제작해온 회사의 기술자가 설계에 참여할 만큼 안전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펭귄은 해양리조트나 아쿠아리움 등에서 관광 상품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상품은 해외 시장에 먼저 출시했다. 김 대표는 2015년부터 몰디브 현지에 법인을 세워 펭귄 관광 상품을 판매했다. 김 대표는 “몰디브에서 직영으로 법인을 운영해 제품의 안전성과 성능을 꾸준히 개선해 왔다”며 “국제 보트쇼 등에 참가해 제품 홍보도 병행했다”고 말했다.

펭귄오션레저는 현재 사업영역을 해양수중관광 여행서비스와 해양수중 증강현실(AR) 실감콘텐츠 개발로 확장 중이다. 김 대표는 “이색적이고 차별화된 해양수중관광과 AR실감콘텐츠 체험을 통해 더 다양하고 폭넓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펭귄오션레저는 처음에는 에이치엘비의 사내벤처로 시작했다. 김 대표는 “구명정 제조사인 에이치엘비에서 오랫동안 일을 했다”며 “많은 사람에게 해양수중관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창업에 도전하게 됐다”고 말했다.

창업 과정에서 어려운 점도 있었다. “사업을 시작한 후 제품 개발을 완료해 해외 보트쇼에 제품을 전시했습니다. 많은 관심과 구매 상담이 이어져 말레이시아에서 처음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해외 현지 소통 문제, 태풍으로 인한 제품 침수, 해상운송 중 제품의 파손 등의 수많은 어려움이 뒤따랐습니다. 지난 2년간은 코로나19로 인해 계획했던 해외 사업을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김 대표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오히려 새로운 도전을 하게 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사업을 하지 못하는 동안 제주, 통영 욕지도 등에 국내 사업장을 만들었습니다. 해양생태 AR실감 콘텐츠를 개발했으며 UNIST?한국과학기술원과 함께 수소연료전지 레저보트 제작, 창원대학교와 내수면 친환경 레저보트 개발 과제도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펭귄오션레저는 수소연료전지 레저보트, 내수면 ‘서클보트’ 등의 신제품을 개발 중이다. 해양수중관광 여행서비스사업을 중심으로 한 이커머스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해양수중관광 여행서비스 분야의 틈새시장을 공략해 해양수중관광을 대표하는 종합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4년 5월
주요사업 : 해양레저장비 개발, 제조, 운영사업, AR실감콘텐츠 개발 및 여행서비스
성과 : 2015년 3월 Penguin Maldives Pvt. 법인 설립 및 몰디브 운영사업장 오픈, 2017년 5월 경기국제보트쇼 올해의 제품상 수상, 2019년 10월 벤처기업 등록 및 기술력우수기업 인증, 2020년 5월 한국콘텐츠진흥원 AR실감콘텐츠 개발과제 선정, 2020년 7월 한국관광공사 성장관광벤처기업 선정, 2020년 9월 창업진흥원 울산 로컬크리에이터 선정, 2021년 5월 한국전파진흥원(RAPA) 5G XR콘텐츠 플래그쉽 개발과제 선정, 2021년 6월 경남관광재단 경남관광개발 전담여행사 선정, 2021년 8월 한국과학기술원(KIOST) 수소연료전지기반 레저보트 개발과제 선정, 2021년 12월 한국관광공사 우수 입주기업 선정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