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맛보기] 규모의 경제

입력 2022-03-07 10:00
[문제] 규모의 경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연독점을 발생시키는 요인이다.
② 규모가 커질수록 생산단가가 낮아진다.
③ 분업에 따른 전문화로 생길 수 있는 현상이다.
④ 생산물의 품종이 다양할수록 비용이 낮아진다.
⑤ 산출량이 증가함에 따라 장기평균비용이 감소한다.

[해설] 규모의 경제란 생산주체가 생산요소의 투입량을 증가시킴에 따라 장기평균비용이 감소하는 현상이다. 장기평균비용의 감소에는 분업에 따른 전문화도 하나의 요인이다. 기업의 생산 규모가 일정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는 장기평균비용이 하락하여 규모의 경제가 발생한다. 초기 고정비용이 많이 소요되나 이후 추가적인 생산에 따라 평균비용이 감소하는 자연독점의 상황도 규모의 경제에 해당된다. 생산물의 품종이 다양할수록 비용이 낮아지는 것은 범위의 경제다. 정답 ④

[문제] 어떤 국가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대로 낮아지면서 디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하자. 이와 관련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실질이자율은 낮아진다.
② 디플레이션은 일부 품목의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③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중앙은행은 팽창적 통화정책을 통해 대응하려 한다.
④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면 빚 상환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가계부채 문제가 부분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
⑤ 디플레이션이 예상되면 가계의 소비는 촉진되기 때문에 기업은 생산을 늘리게 되고 신규 투자 및 고용이 증가하게 된다.

[해설] 디플레이션이란 전반적인 물가 수준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이다. 지속적인 물가 하락이 예상되면 가계는 현재 소비를 미래로 미루려는 유인이 생기며, 이에 따라 기업은 생산을 줄이게 되며 투자 및 고용을 축소하게 된다. 또한 명목이자율에서 인플레이션율을 뺀 실질이자율은 오히려 높아진다. 따라서 가계의 빚 상환 부담이 늘어난다.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중앙은행은 팽창적 통화정책을 시행하여 대응한다. 정답 ③

[문제] 독점적 경쟁시장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진입과 퇴거가 자유롭다.
② 비가격 경쟁이 많이 발생한다.
③ 시장 내에 다수의 생산자가 존재한다.
④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은 기업마다 조금씩 다르다.
⑤ 기업은 시장가격에 대한 순응자(price taker)이다.

[해설] 시장은 판매자 수에 따라 완전경쟁, 독점, 과점, 독점적 경쟁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독점적 경쟁시장은 진입과 퇴거가 자유롭고, 다수의 기업이 존재하며, 개별 기업이 차별화된 재화를 생산하는 시장 형태다. 그래서 상품마다 상표, 디자인, 품질, 결제방식 등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독점적 경쟁시장의 기업은 독점만큼은 아니지만, 생산하는 제품이 소비자에게 어느 정도 시장 지배력을 가진다. 따라서 독점적 경쟁시장의 기업은 시장가격에 대해 가격설정자(price maker)이다.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