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마이오케어는 근육 건강 향상을 통해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가는 기능성 식품을 개발·판매하는 스타트업이다. 가천의대 분자의학과 교수인 김일영 대표(51)가 2021년 10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대사질환, 근감소증, 운동대사, 안정성 동위원소 추적체 기법개발 등을 연구해 왔다.
김 대표는 “마이오케어는 근육 건강 분야에서 40년 이상 임상 연구 경험을 가진 미국 아칸소주립의대 노인의학과 (Department of Geriatrics)의 단백질·아미노산 대사 부문 세계적인 석학인 로버트 울프(Robert Wolfe) 교수와 협업하고 있다”며 “근육 대사에 대한 풍부하고 확고한 이해를 바탕으로 설립된 회사”라고 소개했다.
“로버트 울프 교수는 근육 건강과 관련하여 단백질·아미노산 대사 분야의 세계 최고 전문가이며 오랜 임상 연구를 바탕으로 가장 효과적인 필수아미노산 포뮬러를 개발했습니다. 울프 교수의 연구팀에서 오랜 기간 동안 관련 임상 연구를 수행하면서 특정 배합의 필수아미노산 포뮬러가 근육 건강에 있어서 가장 뛰어나다는 것이 임상적으로 증명됐음을 이해하게 됐습니다. 이를 직접 국내에 보급해서 국민의 근육 건강에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에 창업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마이오케어는 현재 근육량 및 근기능 개선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을 개발 및 판매하는 회사이다. 대표 제품은 근육단백질합성의 핵심 인자인 필수아미노산을 기반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이다.
“마이오케어 제품은 식물 단백질 원료에서 필수아미노산을 추출해 배합해 친환경적입니다. 근육 단백질합성에 필요한 최적의 필수아미노산 포뮬러로 만들어졌습니다. 제품은 양질의 단백질로 알려진 동물 단백질보다 더 좋은 배합의 필수아미노산이 강화된 제품입니다. 단백질 열량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하는 비필수아미노산은 대부분 배제했습니다. 따라서 기존 단백질 형태에 비해 열량 섭취가 낮으며 소화·흡수가 뛰어납니다. 마이오케어는 특정 집단 또는 개인에게 맞게 포뮬러를 최적화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감소증 억제, 운동 수행 능력 향상, 간 기능 개선, 체중조절 및 질병에서 회복 중인 환자 등 각각에 맞는 필수아미노산 포뮬러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올해 먼저 출시할 제품은 ‘마이오케어 라이프’다. 마이오케어 라이프는 노인 및 전 연령의 근육 건강을 위한 제품이다. 마이오케어 라이프는 미국에서 특허 받은 필수아미노산 강화 포뮬러다. 삶의 질을 높이고 노령기에도 건강하고 활동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노화에 의한 심장 기능 저하와 근육감소를 늦출 수 있다. 양질의 단백질에 비해서 근육 성장과 회복을 촉진하는 데에 3배 이상 더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중성지방과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을 정상범위로 유지 시키고 혈류속도를 원활하게 해주며 신체기능과 근력 및 운동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현재 국내 단백질 식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많은 대기업에서도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대부분의 제품들은 직접적인 임상 시험 결과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만들어진 제품이 아니어서 실효성이 불확실합니다. 반면 마이오케어의 필수아미노산 강화 포뮬러 제품은 근육 단백질 합성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인 필수아미노산을 기반으로 가장 효과적인 포뮬러 개발을 위해 최첨단 생체대사실험(in vivo metabolic flux)을 통해 상당수의 임상시험을 수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생산된 제품입니다. 기존 제품과 비교해 근 성장에 월등한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됐습니다. 사람의 근육 건강에 도움이 되는 머슬푸드(muscle food)를 꾸준히 개발해 마이오케어를 국민의 근육과 신체 건강을 책임지는 기업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설립일 : 2021년 10월
주요사업 : 필수아미노산 건강기능식품 판매 및 생체 대사 유동속도 분석 서비스
성과 : 필수아미노산 건강기능식품 판매 예정, 대사체 유동속도 분석 서비스 계약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