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2021년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군대에서 학사학위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돕는 ‘밀리패스’

입력 2022-03-04 12:55
수정 2022-03-04 12:56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밀리패스(MiliPass)는 군 전문 교육 서비스 스타트업이다. 고성환 대표(53)가 2021년 7월에 설립했다.

공군에서 신병 교육훈련을 맡았던 고 대표는 전역 후 기업의 임직원 직무 교육 운영 담당자로 일했다. “직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학점은행제를 알게 됐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면 군인들이 군 생활을 하면서 단기간에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겠다고 판단했습니다. 밀리패스는 현역 부사관과 병사들의 학력 향상과 자기 계발을 위한 전문 온라인 교육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밀리패스는 군대에서 학사학위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군인들의 눈높이에 맞춰 제공한다. 고 대표는 “현재 부사관들은 병과 관련 전공 학사학위와 자격증을 취득하면 진급 시 가점을 받을 수 있다”며 “병사들의 경우 군에서 이수하는 교육훈련 중 일부 학점이 인정되는 만큼 군 복무 중에도 충분히 학위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밀리패스는 부사관과 병사들이 자신의 근무환경에 적합한 학점 인정 과정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제공한다.

“군대 내 근무환경의 변화로 병사를 포함한 모든 군인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과 이후 내무반에서 온라인 학습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학점은행제를 통해 공부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진 거죠. 학점은행제의 경우 일반 대학과 사이버 대학과 달리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밀리패스를 활용하면 대학 등록금 대비 10 분의 1 수준으로 최소 1년 만에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밀리패스는 현역 부사관과 병사들의 학력과 니즈를 분석해 최저가, 최단기간으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추천해준다. 밀리패스의 독학학위제는 1~4과정으로 구성돼 있으며 검정고시와 유사하게 독학으로 학습하는 방식이다.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단계별로 학사 학위 취득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학점이 인정되는 자격증도 추천해 준다. 고 대표는 “가령 서비스 경영 자격시험 자격증을 취득하면 6~10 학점을 얻을 수 있다”며 “자격증 취득은 전역 후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창업 후 고 대표는 “수강생들이 변화하고 만족하는 과정을 보는 것이 보람”이라며 “군인들의 역량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이 창업 후 가장 큰 기쁨”이라고 말했다.

고 대표는 현재 국방일보 광고 등을 활용해 군인들에게 밀리패스를 홍보 중이다. 고 대표는 “군이라는 특수한 환경이어서 직접 영업이 수월하지는 않다”며 “올해는 SNS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과 부대별 설명회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고 대표는 “현역들에게 필요한 자격증 및 교육과정을 더 늘릴 것”이라며 “원격 평생 교육기관을 설립해 성인교육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1년 7월
주요사업 : 교육서비스업, 서적 및 잡지류 소매업, 전자상거래 소매업
성과 :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jinho2323@hankyuy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