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백슬라' 된 테슬라…분할매수의 시간?

입력 2022-02-24 17:10
수정 2022-02-25 02:07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테슬라 주가가 고점에서 40% 가까이 빠졌다. 이달에만 테슬라를 4조8000억원어치가량 순매수한 ‘서학개미’는 추가 매수를 통해 평단가를 낮출 것인지, 손실을 보더라도 매도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깊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중앙은행의 긴축과 우크라이나 사태 등 외부 환경이 우호적이진 않지만 테슬라의 펀더멘털 자체는 변함없다고 입을 모았다. 주가의 추가 하락 가능성은 열어두되 분할 매수할 만한 구간이라는 조언도 나온다. 테슬라를 괴롭히는 요인 네 가지
23일(현지시간) 테슬라는 전 거래일 대비 7% 떨어진 764.04달러에 장을 마쳤다. 지난해 말 1200달러를 돌파했던 테슬라는 올 들어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테슬라는 고점 대비 38.55% 하락하며 나스닥지수의 고점 대비 하락폭(19.58%)보다 훨씬 큰 폭으로 내렸다. 이달 들어 서학개미는 테슬라를 총 40억달러어치 사들이며 순매수 1위 종목에 올렸다.

테슬라를 괴롭히는 요인은 크게 네 가지다. 미국 중앙은행(Fed)의 금리 인상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원자재값 상승, 그리고 연이은 테슬라의 리콜과 독일 가뭄에 따른 베를린공장 건설 연기다. 이 중 매크로 요인을 제외한 테슬라만의 문제 요인(리콜, 베를린공장)에 대해선 단기적 사안이라는 의견이 많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테슬라 리콜이 기존엔 와이퍼나 단차 등 외부 요인 때문이었다면 최근엔 오토파일럿 등이 문제가 되고 있어 우려가 높다”면서도 “세상에 없던 기술이 받아들여지는 과정에서 생기는 단기적인 것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베를린공장 건설 차질에 대해서도 임 연구원은 “이미 짓고 있는 공장을 허물 순 없고 완공에 시간이 걸릴 뿐”이라며 “당장은 상하이공장을 증설해 물량을 늘릴 수 있어 큰 문제는 없다”고 언급했다.

보다 본질적인 문제는 Fed의 긴축과 원자재값 상승이다. 테슬라는 미래에 낼 이익을 주가에 미리 반영한 대표적 성장주다. 주가수익비율(PER)은 155.89배에 이른다. 당장 금리가 높아지는데 먼 미래까지 바라보고 테슬라를 살 이유가 줄어드는 셈이다. 주요 원자재 수출국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은 마진을 압박하는 요인이다. 전기차 제조에 들어가는 원자재값이 올라가면서 수익성이 악화되기 때문이다. 길게 보고 매수할 때다만 증권가에선 긴축에 따른 주가 조정은 이미 상당 부분 이뤄졌다고 보고 있다. 팩트셋 기준 현재 테슬라의 주가매출비율(PSR)은 9.3배다. 고점(18배) 대비 반토막 상태이며 3년 평균치(8배) 대비 다소 높은 수준이다.

원자재값 상승은 지켜봐야 할 문제이나 테슬라가 타사 대비 상황이 나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테슬라는 니켈 광산과 직접 계약하는 등 자체적으로 원자재를 조달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도체 대란 당시 테슬라는 제어장치를 중앙화하는 기술로 타사 대비 반도체를 적게 써 타격이 적었다”고 덧붙였다.

테슬라의 독주 구조와 성장 궤도는 변한 게 없는 만큼 길게 보고 매수할 때라는 조언도 나온다. 혹한기를 버티지 못한 기업이 늘어나면 결국 1등 기업인 테슬라에 인력이 집중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고 센터장은 “전기차 시장에 뛰어드는 기업은 많지만 자율주행 분야에선 여전히 테슬라가 독보적 경쟁력을 갖고 있다”며 “충분한 현금이 있는 투자자라면 하락 가능성은 열어두되 추가 매수를 시작할 수 있는 시기”라고 조언했다.

이슬기 기자 surug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