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에서 초고층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초고층 단지는 막힘 없는 시야 확보가 가능한데다, 일조권 및 사생활 침해 가능성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가시성이 뛰어나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가운데, 대구 달서구에서 초고층으로 계획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월배역 그랜드원’이 조합원 모집을 진행 중이다.
‘월배역 그랜드원’ 은 대구시 달서구 진천동 210-5번지 일원에 지하 3층~지상 47층 8개동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전용 59㎡ · 84㎡ 등 수요자들의 선호도 높은 중소형 면적 아파트 999가구 및 메디컬 오피스 등으로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1차분 조합원 모집이 완료됐고, 2차분 조합원 모집을 진행 중이다.
‘월배역 그랜드원’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의 조합 가입을 위한 분담금은 3.3㎡당 1300만원대 (3억원대~) 부터 시작된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조합을 설립해 사업자금을 모으고 해당 부지를 매입한 후 건축허가를 받아 아파트를 짓는 것이므로 일반분양과 달리 가점 계산을 할 필요가 없고 청약통장 역시 없어도 된다. 해당지역의 만 19세 이상 무주택이거나 전용면적 85㎡이하를 소유한 세대주(단독 세대 가능) 면 조합원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입주시까지 자격요건을 유지하면 된다.
‘월배역 그랜드원’ 지역주택조합이 계획한 부지는 대구도시철도 1호선 월배역이 도보거리에 위치한 역세권으로, 대구 전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한 곳이다. 앞산순환로 · 월배로 등 도로망을 통해 인접 지역으로 쉽게 오갈 수 있고, 남대구IC가 가까워 중부고속도로 진출입도 수월하다.
아울러 월배시장 · 이마트 ·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와, 롯데백화점 · CGV 등 문화시설이 인근에 있어 각종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쉽다. 이밖에, 진천동행정복지센터가 가깝고, 나사렛종합병원이 지근거리에 위치해 있다.
교육환경으로는 월배유치원을 비롯, 월배초 · 진월초 · 월서중 · 월배중 · 대서중 · 대건고 · 영남고 · 상원고 · 달서공고 · 경북기계공고 등 각급 학교가 가까이에 있다.
단지 바로 옆에는 오복공원이 있고, 대천동 선사유적지 · 월광수변공원 등도 인근에 있다.
‘월배역 그랜드원’ 은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를 통해 채광과 통풍 효율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이벤트광장을 비롯, 중앙광장 · 산책로 등을 조성해 친환경 주거단지를 구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피트니스센터 · GX룸 · 주민카페 · 북카페 · 입주민 회의실 · 맘스스테이션 · 어린이집 등 입주민들 간 사교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도 단지 곳곳에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월배역 그랜드원’ 지역주택조합 홍보관은 대구시 달서구 본리동 일대에 마련돼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