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TV가 딥브레인AI와 공동개발한 AI앵커를 CES2022 ‘딥브레인AI’ 부스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한국어?영어 2개 언어가 모두 가능한 ‘AI 앵커’는 세계 최초기술로 아리랑TV 문건영 앵커를 모델로 제작하여 실제와 같은 모습에 현장의 참관객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AI앵커는 한국어, 영어발음 모두 실제 문건영앵커와 똑같은 톤과 억양, 입모양까지 일치할 뿐만 아니라 감정표현, 제스쳐까지 일치함으로서 AI휴먼 기술의 비약적인 도약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실제 앵커와 AI앵커가 같은 의상을 입고 대화하는 모습은 이번 CES2022에서 독보적인 시연으로 관람객의 폭발적인 관심을 유도했다. 현장의 관람객들은 이 실물 같은 AI앵커에게 CES에 대해 질문하자 AI앵커는 CES에 대해 명쾌하게 대답해 주기도 했다.
AI 앵커와 실제 아리랑TV의 문건영 앵커가 대화를 시작하자 주변의 모든 참관객이 딥브레인AI 부스로 몰려들어 그 관심도는 가히 폭팔적이었다. 시연이 끝나자 현장의 취재진들은 문건영 앵커에게 집중적으로 질문을 쏟아부었다. 이러한 실제모델과 AI 앵커의 시연은 CES전체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마케팅이었다. AI분야에 과감한 투자를 하고있는 ‘인텔’사에서도 AI앵커에 깊은 관심을 보이며 질문들을 쏟아내었다.
아리랑TV 문건영 앵커는 “이 획기적인 발전은 AI가 정말로 언론계에서 인간을 대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제기한다”고 말한다. 그녀는 또한 "이것은 인간의 노동을 보완하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앵커로서 아직은 잘 모르겠다. 왜냐하면 나는 기자이며 이야기꾼이고 나름의 소신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그녀는(AI앵커)는 아직 자기 의견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것 같다. ‘진짜 나’와는 다릅니다“라며 웃어보였다.
이번 CES의 가장 놀라운 점은 미국 다음으로 한국기업 참여율이 높았으며, AI 휴먼을 선보인 기업은 약 4개로 모두 한국기업이었다. 아리랑TV는 4개 기업 중 AI 휴먼 기술면에서 가장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했으며, 실제 서비스에 적용가능한 ‘딥브레인AI’와 지난해 업무협약을 맺고 공동개발에 나섰다.
아리랑TV에서는 이중언어 AI 앵커와 더불어 올해 안으로 AI 더빙 제작 기술을 기자 인터뷰 등 뉴스 프로그램 제작 환경에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준비중인 ‘아리랑 메타버스 방송 플랫폼’과 연계한 가상 아바타 AI 휴먼을 ‘딥브레인 AI’와 함께 개발해나갈 계획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