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디지털 및 플랫폼 세상에서 전통적인 대기업이 힘을 발휘하는 시대는 저물었다면서 과거에 머물러선 안 된다고 일침을 날렸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태영 부회장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기업이 과거에서 벗어나 외부에 대한 호기심과 감수성을 가질 필요성이 있다고 피력했다.
정 부회장은 "오래전에 어떤 그룹이 무리하게 건설사를 인수하길래 그 그룹 인사에게 이유를 물었더니 재계 순위를 올리기 위해서라고 했다"며 "재계 순위가 왜 중요한지 이해가 가지 않아서 눈만 깜빡거렸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정 부회장은 "그 그룹은 지금은 해체가 되었다"면서 "대기업의 자본력과 조직력이 만사형통하던 시절은 지났고 디지털과 플랫폼의 세상에서 전통적인 대기업은 무력감마저 느낀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런데도 아직 정장을 입고 대면 결재를 하는 고전적인 대기업이 부서에 지시해서 자기들도 배달의 민족과 같은 음식 배달애플리케이션(앱),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앱을 만들어보겠다고 나서는 일이 있다"고 꼬집었다.
정 부회장은 "알파고가 이세돌 기사를 이겼을 때는 정부 주도의 태스크포스로 구글에 맞먹는 인공지능을 개발하겠다고 한 적도 있다"며 "멀쩡한 엘리트 집단도 집단적인 최면에 빠지는 경우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 부회장은 "구성원들이 동질적이고 외부에 대한 호기심과 감수성, 교류가 없을 때 더욱더 그렇다"면서 "사실 외부에 대한 호기심과 감수성이 없다면 더는 미래를 위한 엘리트 집단이 아니며 과거의 전문가 집단일 뿐"이라고 했다.
정 부회장은 올해 경영 키워드로 '양적 성장과 질적 이동'을 제시한 바 있다. 현대카드가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금융 테크 기업으로 성장토록 한다는 게 정 부회장의 사업 목표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