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해상풍력발전 등으로 생산한 신재생에너지를 대도시로 원활하게 보내기 위해 2조엔(약 21조원) 이상을 들여 송전망을 새로 깐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정부가 지방의 해상풍력발전소와 대도시를 연결하는 전국 규모의 송전망 설치 계획을 오는 6월 확정할 ‘그린 에너지 전략’에서 공식화한다고 3일 보도했다. 투자 규모는 2조엔 이상으로 추산된다.
일본은 민간 전력회사가 지역별 전력사업을 독점한다. 송·배전망이 지역 중심으로 깔려 있어 각각의 지역이 전기를 주고받는 연계선이 부족하다.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도쿄가 수년간 전력 부족에 시달린 것도 지역 간 전기 송·배전망 인프라가 부족해서였다.
신재생에너지의 주력인 해상풍력발전은 홋카이도와 도호쿠 등에 집중 건설된다. 대도시로 전기를 보내는 인프라가 주요 과제로 떠오른 이유다. 일본 정부는 10~15년에 걸쳐 홋카이도와 간토·도호쿠, 규슈와 주고쿠, 호쿠리쿠와 간사이·주부를 잇는 3개의 간선 송전망을 깔 계획이다.
송전망이 완성되면 현재 90만㎾인 홋카이도와 간토·도호쿠의 송전 능력은 490만㎾로 늘어난다. 호쿠리쿠와 간사이·주부, 규슈와 주고쿠의 송전 능력도 각각 220만㎾와 560만㎾로 2~6배 증가한다.
중국에선 올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증가폭이 줄어들 것이라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국제에너지기구(IEA)를 인용해 이날 보도했다. 중앙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조금 중단을 앞두고 지난 2년간 프로젝트 수주가 집중된 영향이다.
IEA는 “보조금 중단에 따른 쏠림 현상으로 올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이 예년보다 크게 늘지 않더라도 성장세는 유지될 것”이라며 “앞으로 5년간 세계 신재생에너지 증가분의 43%를 중국이 차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문가들도 중국 신재생에너지산업의 미래를 낙관했다. 해상풍력발전의 경제적 지원은 중단했지만 탄소 배출량을 줄이려는 정부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정보업체 리피니티브의 탄소시장 분석 책임자인 친옌은 “중국 최대 전력회사들이 14차 5개년 경제계획에서 태양광 및 풍력 발전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약속했다”고 말했다.
도쿄=정영효 특파원/허세민 기자 hu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