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님, 안녕하세요. 최근 날씨가 추워서 그런지 기침을 하는 환자분들이 많이 늘었네요. 건강님도 오랫동안 기침으로 고생하신다고 들었는데, 걱정이 많습니다. 아마도 기침형 천식같은데, 적절하게 관리하고 치료하면 좋아질 수 있으니 걱정마세요. 제가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기침형 천식은 보통 알레르기성 기침이라고 해요. 보통 감기 후유증으로 많이 생겨요. 알레르기라는 이름은 기관지가 예민해있다고 해서 붙여진 거에요. 천식과는 다르죠. 보통 천식의 원인과 동일하게 증상이 나타나지만 천식의 전형적인 증상인 숨참, 쌕쌕거림, 기침, 가래 중에서 오직 기침만 한다고 해서 기침형 천식이라고 하는 거랍니다.
기침형 천식은 보통 만성기침이라고도 합니다. 3주이상이면 만성으로 진단돼요. 병원에서 이미 흉부엑스레이 검사나 청진을 해보셨을텐데, 정상이라고 하셨을거에요. 그렇다고 문제가 없는 것이 아니에요. 기관지는 예민해져 있어서 찬공기, 먼지, 냄새 등에 의해서 기침이 발작적으로 일어나서 고통스럽답니다. 목이 간질거리면서 연신 기침을 해요.
한의학에서는 보통 마른기침이라고 해서 건수(乾嗽)라고 하죠. <동의보감>에 보면 마른기침은 치료가 더 어렵다고 했어요. 원인은 폐 속의 진액이 부족해지기 때문이라고 했어요. 그래서 요즘처럼 차고 건조한 공기나 미세먼지 등이 주된 자극원이 될 수 있어요.
도움이 되는 가정요법으로 강밀고(薑蜜膏)을 추천드립니다. 만드는 방법은 꿀 600그램과 함께 여기에 생강 1.2킬로그램을 즙을 내서 섞어서 약한 불로 수분을 날립니다. 너무 졸이면 단단하게 굳어 버리기 때문에 너무 졸이시면 안되요. 이것을 단지에 넣어두었다가 하루에 서너차례 한번에 한숟가락씩 떠서 입안에 넣고 녹여 드시면 좋아요. 따뜻한 물에 타 드셔도 됩니다. 강밀고는 웬만한 마른기침에 특효랍니다. 만약 강밀고 만드는 방법이 불편하다면 달걀 크기 정도의 생강을 편썰어서 30분정도 끓인 후에 여기에 꿀을 타서 마셔도 됩니다.
또한 겨울철 만성기침에는 초피가루(제피가루 혹은 산초가루)도 좋아요. 초피열매 껍질을 가루내서 하루 3회, 한번에 4그램 정도를 생강 달인물에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역시 초피열매 껍질을 가루로 내서 먹기 불편하다면 초피가루 8그램, 달걀 크기 정도의 생강을 편썰어서 함께 30분정도 끓여서 하루에 2~3차례로 나눠 마셔도 좋습니다. 맛이 좀 매운데요, 그럼 마신 후에 건대추 한두개를 씹어 드시면 얼얼한 느낌이 사라져요.
특정 혈자리를 지압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바로 어제혈(魚際穴)인데요, 어제혈은 엄지손가락쪽 도툼한 살집부위에서 손등과 손바닥 경계부위인데요, 어제혈은 폐로 가는 경락에 위치해서 어제혈을 자극하면 폐기관지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반대쪽 엄지손가락으로 자극을 해 줘도 좋고, 양쪽 어제혈을 서로 비벼주듯이 마찰을 해서 열감이 느껴지도록 자극을 해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치 폐를 따뜻하게 자극하는 것과 같아서 기침도 완화시킬 수 있답니다.
한의학에서는 ‘형한음냉즉상폐(形寒飮冷則傷肺)’한다고 해서 몸을 차갑게 하거나 차가운 음료를 많이 먹으면 폐를 상하고 폐를 상하면 기침이 생긴다고 했어요. 따라서 가장 중요한 양생법은 겨울철이라면 특히 옷을 따뜻하게 입어서 보온을 잘하고 아이스크림이나 아이스커피, 냉장고 속이 찬 음료 등을 습관적으로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지근한 물을 하루 2리터 이상 충분하게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 재료를 차처럼 다려서 마시는 것도 좋지만 그냥 맹물만이라도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충분하게 마신 물은 대장으로 흡수되서 혈관으로 들어가는데요, 폐의 허파꽈리를 통해서 폐기관지로 수분을 공급합니다. 그래서 폐를 촉촉하게 해 준답니다. 가습기를 사용하면 직접 폐기관지에 보습효과를 내고, 마신 물은 체내에서 보습을 해 주기 때문에 실내라면 충분한 가습을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만성기침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가정요법들을 몇가지 알려드렸는데요, 잘 실천에 옮기실 수 있으시겠죠? 기침형 천식과 같은 만성기침은 간혹 일부에서 천식으로 넘어가기도 해서 적극적으로 치료하셔야 합니다. 알려드린 가정요법 잘 실천해서 다음번에 뵐 때는 기침이 멎으셨기를 바랍니다. 또 다른 불편한 곳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당신의 건강 주치의 한동하 한의원 원장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