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비대면 소비문화가 일상화됐다. 이에 오프라인 창업을 대신해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 급증했다.
덕분에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이 주목을 받고 있다. 주문 관리부터 재고 관리, 배송관리를 판매자가 직접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제공하는 통합관리 솔루션을 찾는 판매자가 늘었다.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셀메이트’ 관계자는 “코로나 확산 이후 솔루션을 도입하는 고객이 약 37% 증가했다”고 전했다.
셀메이트는 쇼핑몰 재고관리부터 주문관리, 배송관리, CS관리 등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모든 백오피스 업무를 편리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표 기능으로는 다양한 판매처의 주문서를 자동 수집해 배송하고, 배송 처리된 정보를 각 판매처에 자동으로 전송하는 ‘주문/배송 자동연동’과 보유하고 있는 재고를 기반으로 배송 가능한 주문과 불가능한 주문을 자동 판단해 송장을 바로 출력해주는 ‘원클릭 송장출력’이 있다.
주문수집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거래처 발주서를 빠르고 쉽게 제공하는 것도 주요 기능이다. 메시지 발송 및 재고 수량 확인, 주문 우선 순위 확인 등 CS통합 업무 및 히스토리 관리도 솔루션 내에서 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바코드 자동 생성 및 바코드 라벨 출력도 가능하며, 쇼핑몰 운영 관리에 필요한 각종 통계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상품 로케이션관리와 토탈피킹 등 최적의 물류 관리 시스템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것도 장점이다.
셀메이트의 솔루션은 판매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에 따라 다양하게 나뉜다. 쇼핑몰 운영관리가 필요한 경우 ‘셀메이트’를, 해외 주문을 해외로 배송하는 게 필요하면 해외 특송 ‘셀익스’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온, 오프라인 매장 통합관리 서비스는 ‘셀메이트 포스’를 통해 제공하며, 창고 관리 시스템 ‘셀메이트 멀티로케이션’도 운영하고 있다.
셀메이트 관계자는 “전자상거래가 보편화됐고, 비대면 소비문화가 확산되면서 통합관리 솔루션에 관심을 보이는 판매자가 늘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욱 손쉽고 효율적으로 쇼핑몰을 관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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