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는 신형 'G90'의 계약을 오는 17일부터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신형 G90는 2018년 부분변경 모델 출시 이후 3년 만의 완전변경 모델(4세대)이다.
외관은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을 강조했다. 신규 크레스트 그릴과 날렵한 두 줄 램프로 제네시스 엠블럼을 형상화한 전면부, 럭셔리 세단 인상을 주는 파라볼릭 라인, 얇고 긴 두 줄의 리어램프와 안정감 있는 후면부가 특징이다.
전면부의 크레스트 그릴은 두 층의 지-메트릭스 패턴을 엇갈리게 입체적으로 쌓아올린 '레이어드 아키텍쳐'가 적용돼 고급감을 한 층 더 높였다. 그릴 양 옆에 위치한 헤드램프는 제네시스가 선보이는 가장 얇은 두께의 두 줄 디자인이 적용됐다.
이를 위해 제네시스는 G90 하향등에 MLA(Micro Lens Array) 기술을 도입하고 하향·주간주행·상향 등 렌즈를 교차 배열했다. 하향등엔 모듈 1개당 200여개의 마이크로 옵틱 렌즈를 적용해 기존 대비 렌즈 크기를 줄여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면서도 동등한 광량을 내게 했다.
후드와 펜더를 하나의 패널로 구성, 클램쉘 후드와 두께를 80% 가까이 줄여 돌출부가 줄어든 '기요셰 패턴 엠블럼'으로 최고급 럭셔리 세단 이미지를 연출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후면부 역시 두 줄의 리어 콤비램프가 배치했고 그 사이에 제네시스 레터링 엠블럼이 간결하게 들어갔다.
실내는 운전자와 뒷좌석에 앉는 이를 모두 배려한 공간 디자인으로 구성됐다. 운전석엔 제네시스의 실내 디자인 철학인 '여백의 미'를 바탕으로 신기술이 적용된 첨단 장치 같은 이미지와 아날로그적 감성이 담긴 디테일의 조화를 추구했다.
전면부는 송풍구가 길게 이어져 있으며,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이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로 연결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탑재한 게 특징이다.
센터 콘솔의 조작계는 유리와 알루미늄 소재를 조화롭게 사용했으며, 운전자가 주행 중 전자식 변속 조작계(SBW)와 다이얼 타입 집중 조작계(CCP)를 직관적으로 구분하도록 손이 닿는 부분의 질감을 다르게 디자인했다.
뒷좌석 공간은 대형세단에 어울리는 편안하고 안락한 느낌의 최고급 소재를 적용했다. 특히 기본 사양인 5인승 시트에서도 좌, 우 시트의 기울기를 독립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해 뒷좌석 승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제네시스는 G90에 신규 가니쉬(장식)와 색상으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G90에 적용된 '뉴스페이퍼 크라운 우드'와 '뉴스페이퍼 스트라이프 우드'는 신문지 등 폐지를 재가공해 만들었다.
제네시스 최초로 적용한 '메탈 지-매트릭스 패턴 가니쉬'는 한국 전통 공예에서 비롯된 상감 기법을 응용한 장식이다. 도어 트림에 적용한 애쉬 우드 또는 포지드 카본 소재에 제네시스 상징인 두 줄과 지-매트릭스를 리얼 메탈로 새겨 넣어 고급스러움을 표현했다.
G90는 가솔린 3.5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최고 출력 380마력(PS), 최대 토크 54.0㎏f·m를 갖췄다. 3.5 터보 엔진은 차량 주행 조건에 따라 연료를 최적 분사하는 듀얼퓨얼 인젝션 시스템과 엔진에 유입되는 공기를 빠르게 식혀 가속 응답성을 높여주는 수냉식 인터 쿨러 등을 통해 9.3㎞/L의 복합 연비를 낸다.
이용자 운전 성향에 맞게 브레이크 제동감을 조절할 수 있는 브레이크 모드도 추가했다. 뒷좌석 승객에게 편안한 제동감을 구현하는 '쇼퍼 모드'를 포함해 컴포트, 스포츠 등 총 세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G90는 방지턱, 경사로, 험로를 인지해 에어 서스펜션을 최적 제어해주는 기능도 탑재했다. 이 기능은 차량 전방 카메라 및 내비게이션 정보 등을 기반으로 전방 상황을 판단해 서스펜션의 감쇠력을 조절, 이용자에게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소음 저감 기술인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ANC-R)을 G90에 기본화했다. 이 기술은 노면으로부터 발생하는 소음의 반대 위상 주파수를 스피커로 송출해 주행 중 실내 정숙성을 높여준다.
뿐만 아니라 전 좌석의 주파수별 음향 감도를 각각 측정·분석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의 구조를 변경하거나 보강재를 더하는 등 차체 구조를 강건화하고 차체 주요 부위에 흡음재를 대거 사용했다.
첨단 주행 보조 기술도 적용됐다. 이번 G90은 멀티 챔버 에어 서스펜션, 능동형 후륜 조향(RWS),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 등의 주행 사양이 채택됐다.
또 △승차부터 주행과 주차까지 새로운 자동화 경험을 선사하는 이지 클로즈 △직접식 그립 감지 시스템 △광각 카메라 기반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뱅앤올룹슨 프리미어 3D 사운드 시스템(23스피커)으로 생생한 현장감을 구현하는 버추얼 베뉴(가상 공간) △한 번의 조작으로 실내 조명·음악·향기 등을 최적화해 승객의 기분 전환을 돕는 무드 큐레이터 같은 '감성 사양'을 다양하게 탑재했다.
판매 가격은 세단 8957만원, 롱휠베이스 1억6557만원부터 시작된다.
제네시스는 G90 계약자를 대상으로 오는 17일부터 내년 1월10일까지 제네시스 강남, 수지, 부산 해운대와 대구 아트플렉스, 광주 김대중 컨벤션에서 프라이빗 쇼룸을 운영한다.
프라이빗 쇼룸은 고객들이 G90을 가장 먼저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한 공간으로, 다양한 컬러의 G90 실차를 볼 수 있고 전문적 설명을 통해 제네시스 브랜드의 철학과 기술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G90는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과 첨단 기술이 집약된 플래그십 모델이다. G90를 통해 글로벌 력셔리 브랜드로서 위상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