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인물은 BTS…5년 연속 1위

입력 2021-12-10 10:00
수정 2022-01-02 00:02

올 한해 트위터에서 그룹 방탄소년단, NCT 등 K팝 아티스트를 비롯해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배구선수 김연경 등이 큰 인기를 끈 것으로 집계됐다.

트위터는 2021년 1월 1일부터 11월 15일까지 발생한 트윗을 분석해 올 한해 트위터를 결산하는 '2021 #온리온트위터(OnlyOnTwitter)'를 10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글로벌 트렌드 순위에는 방탄소년단, NCT 등 K팝 아티스트뿐 아니라 '오징어 게임', 김연경 등 한국 드라마, 스포츠 관련 키워드가 올랐다.

먼저 방탄소년단은 5년 연속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인물'로 선정됐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된 트윗 TOP5 중 3개도 방탄소년단 관련 트윗으로 확인됐다. 지난 3월 해시태그 'StopAsianHate', 'StopAAPIHate'와 함께 인종차별과 아시아계 혐오를 반대한다고 밝힌 방탄소년단의 트윗이 1위를 차지했으며, 방탄소년단의 영어싱글 '버터(Butter)'가 '빌보드 핫 100'에서 10주 동안 1위를 기록할 당시 차트를 공개한 빌보드 차트의 트윗과 방탄소년단의 단독 공연 소식을 알린 그래미어워즈의 트윗이 각각 3위와 5위를 기록했다.

이 밖에도 방탄소년단 멤버 정국이 자신의 사진을 공개한 트윗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마음에 들어요를 받은 트윗' 2위를 차지했다.


트위터는 '2021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K팝 아티스트 TOP10'도 공개했다.

1위는 가장 많이 트윗된 인물인 방탄소년단이었고, 2위는 NCT 드림의 '맛(Hot Sauce)'과 NCT 127의 '스티커(Sticker)'를 공개하며 전 세계 팬들에게 큰 사랑을 받은 NCT였다.

이어 3위 엑소, 4위 블랙핑크, 5위 트레저, 6위 엔하이픈, 7위 세븐틴, 8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9위 에이티즈, 10위 스트레이 키즈 순이었다.


한국의 드라마, 예능도 글로벌 팬들의 인기를 모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TV 프로그램 TOP10' 순위에 랭크됐다. 넷플릭스 사상 최장기간 동안 글로벌 인기 순위에서 1위를 기록한 '오징어 게임'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TV 프로그램' 3위를 차지했으며, 방탄소년단의 리얼리티 예능 '인더숲'도 8위에 올랐다.

도쿄 올림픽을 중심으로 트위터에서 한국 스포츠 관련 대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여성 스포츠 선수 TOP5'에 한국 선수가 오르기도 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 된 여성 스포츠 선수' 1위에는 세계적인 배구 선수 김연경이 올랐다. 도쿄 올림픽 당시 김연경 선수는 "스포츠로 인해 모두가 하나 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우리는 하나다"라며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직접 승리의 감동을 전하기도 했다.


우리나라 하계 올림픽 사상 최초 3관왕에 오른 양궁 국가대표팀 안산 선수도 5위로 집계됐다. 특히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공식 한국어 계정이 안산 선수의 3관왕 소식을 축하하기 위해 올린 트윗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된 트윗'에 수여되는 '골든 트윗'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이외에도 미국 체조 선수 시몬 바일스와 일본 테니스 선수 오사카 나오미, 미국 스케이트보드 선수 레이사 릴이 TOP5로 확인됐다.

한편, 트위터가 '2021 서울국제뮤직페어(MU:CON)'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K팝을 중심으로 K-무비, K-드라마, K-웹툰 등 다양한 K-콘텐츠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터는 K-콘텐츠의 세계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