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수도권 25개, 비수도권 30개 등 전국에 55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노선이 추가로 만들어진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BRT 종합계획 수정계획(2021∼2030년)을 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당초 2018∼2027년을 대상으로 1차 계획이 수립됐지만 3기 신도시 조성, 광역급행철도(GTX) 추진 등 1차 계획 수립 이후 나타난 대도시권 교통 여건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이번에 수정계획이 마련됐다.
수정계획에 따라 정부는 2030년까지 전국에 55개 BRT 노선을 구축하기로 했다. 수도권은 GTX, 신도시 등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광역 간선 축 노선을 중심으로 25개 노선을, 비수도권은 지자체 도심 간선축 역할을 수행하는 노선을 중심으로 30개 노선을 각각 선정했다. 천안, 전주, 제주 등 대도시권이 아닌 지역들도 구축계획에 반영했다.
정부는 총 55개 노선 중 1단계로 26개 노선을 늦어도 2025년까지 구축·운영할 예정이다.
또 5개 이상 노선에선 자율주행 차량이 운행되고, BRT 차량의 친환경차 비중은 현재 0.04%에서 2030년 50%까지 대폭 확대된다. 구체적으로 전기·수소 등 친환경차 비중을 2020년 0.04%에서 2030년 50%까지 늘린다. 전용차로, 우선신호 등을 활용해 지하철 수준의 정시성·신속성을 갖춘 고급형 BRT인 S-BRT(Super-BRT) 도입을 본격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현재 진행 중인 S-BRT 시범사업 중 창원 S-BRT는 2023년까지, 성남 S-BRT는 2025년까지 각각 개통을 완료할 예정이다.
수정계획이 마무리되면 BRT 노선이 현재 26개에서 81개로 3배 이상 확대되고 주요 간선도로의 통행시간(버스)은 30% 단축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대광위 관계자는 “BRT는 통행속도, 정시성 확보 등 면에서 도시철도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건설비는 지하철의 10분의 1 이하, 운영비는 7분의 1에 불과해 가성비가 높다”고 설명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