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광운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개발도상국에 한국어 교육 콘텐츠 제공하는 '에듀테크솔루션'

입력 2021-09-17 13:32
수정 2021-09-17 13:33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에듀테크솔루션은 개발도상국 17개국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이동주 대표(39)가 이재희 공동대표, 한국국제협력단(KOICA) 봉사단원과 함께 지난해 6월 설립했다.

현재 에듀테크솔루션은 온·오프라인 동시에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은 PC나 휴대폰의 앱을 통해 이용하는 방식이다. 현재 한국어 시험 관련 정보와 교육 콘텐츠를 사용자가 스스로 내려받아 학습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오프라인은 교재를 통해 이뤄진다. 에듀테크솔루션은 한국어 교재를 직접 개발해 현지 교육기관에 제공할 예정이다.

“에듀테크솔루션이 가진 강점은 한국어 능력시험(EPS-TOPIK) 교육에 맞는 커리큘럼과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에듀테크솔루션은 실제 시험 현장과 같은 응시 방식의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습니다. 한국어 시험은 기출문제를 제때 제공해야 하죠. 에듀테크솔루션은 현지에서 응시자 출구 조사를 통해 기출문제를 만들어 신속하게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KOICA와 일본국제협력단(JICA)을 통해 해외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이 대표는 KOICA 월드프렌즈 봉사단 파견을 계기로 에듀테크솔루션을 창업했다.

“이재희 공동대표와 함께 2019년 동티모르에서 처음으로 한국어 교육을 했습니다. 첫 시도는 성공적이었죠. 우리가 개발한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동티모르 베코라기술고등학교가 그해 한국어 시험 합격률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제조업 분야 동티모르 교육기관 전국 1등을 배출했으며 전년 대비 합격률이 44%포인트 상승했습니다. 동티모르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한국어 교육 콘텐츠 제작에 몰두하게 됐습니다.”

에듀테크솔루션은 이 대표를 포함해 IT 컨설턴트, 공적개발원조(ODA) 전문가, SW 개발자, 한국어교육전문가, ISO 국제용접자격인증 위원 등 5명이 활동 중이다. 창업 시작 후 에듀테크솔루션은 2020년, 2021년 서울시와 광운대 캠퍼스타운 사업에 연이어 선정됐다. 올해 5월에는 KOICA 리턴프로그램에도 선정됐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앱 서비스를 통해 소외된 계층이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외국인들도 쉽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일용직, 계약직 기술자의 자격인증과 경력관리를 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6월
주요사업 : 교육콘텐츠 개발 및 한국국제협력단(KOICA)외 해외원조사업 지원
성과 : KOICA 리턴창업프로그램 사업선정, 서울시 광운대 캠퍼스타운 사업선정, KOICA 동티모르사무소 봉사단 현장 사업선정, 동티모르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 시험 준비를 위한 한글-테툼어 교육교재콘텐츠 지식재산권 취득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