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및 조선기자재, 에너지 운송?공급 분야에서 탄소중립 선도 기대
부산테크노파크(원장 김형균)는 16일 부산역 유라시아플랫폼과 부산시 공식 인터넷 방송 ‘바다TV’ 등 온?오프라인에서 「부산 암모니아 친환경에너지 규제자유특구 계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열었다.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시민 참여를 높이기 위해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현장에는 부산시, 부산테크노파크,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석하고, 바다TV와 유튜브 스트리밍 등 온라인을 통해 특구사업자와 시민이 참여했다.
공청회는 먼저 박재홍 부산시 미래기술혁신과장의 부산 암모니아 친환경에너지 규제자유특구 사업의 세부 추진 계획 발표를 시작으로, 윤창원 포항공과대학 교수를 좌장으로 한 전문가 토론, 지역 시민과 이해관계자의 의견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발표된 암모니아 특구의 주요 내용은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친환경 선박 실증, △이동형 액화암모니아 표준용기(ISO 탱크컨테이너) 실증, △이동형 기반 선박용 암모니아 연료 벙커링 구축 및 안전성 실증 등이다. 여기에는 파나시아, 대창솔류션, MS가스 등 총 17개 사업자가 참여할 예정이다. 특구의 위치는 부산 강서구, 영도구, 남구, 사하구, 사상구, 인근해역 등 약 15㎢를 범위로 한다. 지정기간은 2022년 1월부터 2025년 12월까지이다.
계획안을 청취한 시민들은 ‘암모니아가 왜 친환경에너지인지, 규제자유특구로 지정이 되면 지역 기업들에게 어떤 혜택이 돌아오는지, 안전성의 문제는 없는지’ 등에 대해 질의하였고, 암모니아 특구의 지정으로 침체된 부산 경제에 새로운 활력소가 되기를 기대하는 희망의 발언도 이어졌다.
특구 지정 운영총괄을 맡은 부산시 관계자는 실증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사업계획 초기 단계부터 실증의 검사와 인증을 담당하게 될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과 한국선급, 한국가스안전공사를 포함한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업 추진에 필요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형균 원장은 “선박배출 오염물질이 전체 대기오염물질의 50% 이상을 차지한다는 보고가 있고, 선박연료의 친환경 전환은 시급하다”며, “부산에 위치한 조선기자재업체가 전국 63%를 차지할 정도로 집적화돼 있는 만큼, 부산이 암모니아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선박 및 조선기자재, 에너지 운송?공급 분야에서 탄소중립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