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t뉴스 라이브 커머스 연중 기획 [쇼핑 라이브, 승자와 도전자들⓸] 카카오-그립-배민-쿠팡 등의 수수료 구조, 그리고 플랫폼의 촬영 제작비와 촬영 제작사(대행사)의 비용구조

입력 2021-09-15 18:31


[김기만 기자 유통경제팀장] 4편에서는 카카오∙그립∙배민∙쿠팡 등의 수수료 구조 그리고 카카오∙배민의 촬영 제작비, 촬영 제작사(에이전시 또는 대행사)의 비용구조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본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의 수수료 구조는 3회에서 자세하게 알아본 것처럼 3%~6.9%로 평균 6%로 보면 된다.

- 메이저 5사 수수료와 필수비용, 이들의 ‘촬영 제작 대행사업’ 여부

쇼핑 라이브를 내가 집이나 회사에서 핸드폰 1개로 직접 하는 경우가 절반 가까이 되기는 하지만, 역시 전문가의 손을 거치면 매출이 크게 늘어날 수밖에 없다.

다행히도 TV홈쇼핑에 비해 비용이 현저하게 작아, 수수료가 적게 드는 플랫폼에서 적절한 촬영 제작 대행사를 만나서 방송을 한다면 최적일 것이다.

다음은 쇼핑 라이브 5사의 비용구조 비교 데이터이다.

1 네이버 4~6.9% + 촬영 제작 대행 안 함, 업체의 자율선택2 카카오 10~20% + 카카오 촬영 제작 필수(500~1000만 원)3 그립 12%~약27%(인플루언서 5%~15%+-) + 촬영 제작 대행 안 함(일부 무료 촬영 가능), 업체의 자율선택4 배민 10.5~27% 개별 협의 + 배민 촬영 제작 있지만(500~1000만 원), 업체의 자율선택5 쿠팡 4.5~10.8%(상품 카테고리 공개) + 촬영 제작 대행 안 함(일부 무료 촬영 가능), 업체의 자율선택

플랫폼 사에서 촬영 제작까지 해야 하는 곳은 카카오가 유일하다. 아무래도 검증된 제품만 취급하고 고급 퀄리티의 방송으로 하루 소수 제품만 다룬다는 캐치프래이즈 때문인 것 같다.

-카카오 수수료/방송 구조그리고 이색적인 3사 비교 ‘네이버 VS 카카오 VS 그립’



카카오는 쇼핑 라이브 운영 방식도 TV홈쇼핑과 비슷하고 수수료 체계도 TV홈쇼핑과 비슷하다. 이는 지난해 7월 네이버가 라이브 쇼핑을 시작하기 이전인 4월에 먼저 시작하면서 하루 방송을 2~4회 정도 했고(지금은 4~6회) 그 대신 제품을 엄선하며, TV홈쇼핑의 기준에 가깝게 적용해 검증된 제품만을 다룬다는 의지가 반영됐었기 때문이다.

카카오 수수료 : 10~20%. 최대 거래액 대비 10~20%(TV홈쇼핑은 25% 전후, 또는 시간을 판매하여 일정액의 제작비를 받음)의 수수료를 받는다.

네이버와 다른 점은 네이버는 선착순에 가까운 방식과 업체의 자율성을 최대한 실린다는 취지로 방송을 편성하는 반면. 카카오는 MD가 직접 브랜드에게 연락하여 아이템을 확정하고 방송을 하는데 비교적 최상급 브랜드만 선택하여 쇼핑 라이브를 한다는 정책이다.

여기서 특이한 점 한 가지. 분명 카카오가 먼저 쇼핑 라이브를 시작했고(2달 정도), 그 이전에 그립(2017년 ‘티비온’으로 시작해 추후‘그립’이라는 플랫폼으로 변화)도 있었다. 그런데 소비자들이나 판매자들은 네이버가 가장 먼저 시작한 것으로 대부분 알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가장 잘하는 곳으로 알고 있다는 점.

그 이유는 기술적인 면, 소상공인 포용 여부, 선발 기업의 덧 현상 등 여러 면에서 찾을 수 있으나 내용이 좀 길어서 다음에 분석하기로.

기획기사 1회에서 썼던 내용 중에 ‘카카오가 뒤늦게 네이버를 추격하는 모양 세’라고 쓴 내용은, 네이버가 쇼핑 라이브를 시작한 날부터 카카오를 뛰어 넘었고 그립 역시 네이버가 뛰어 넘어버렸기 때문이다. 둘은 네이버 쇼핑 라이브 출범일과 동시에 추격자가 된 셈이다.

그리고 1회에서 현재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 20개 정도의 플랫폼이 있다면 ‘1강 0중 19약’ 이라고 표현한 부분도 과연 틀린 말일까?

일부 전문가들이 볼 때는 1강(네이버), 2중(그립, 카카오) 17약이 아닌가 하겠지만. 그리고 ‘중’에 배민과 쿠팡, 롯데온 등을 넣으려는 생각도 하겠지만 아직은 아닌 것 같다.

라이브 동시접속자의 평균 숫자, 또는 한 제품의 평균 접속 숫자를 가지고 계산하기도 하는데 하루 30여 개 정도 방송하는 플랫폼과 2~8개 방송하는 플랫폼을 동일기준으로 분석해 접속자(또는 누적 접속자) 평균을 내는 것은 의미가 없어 보인다.

더 엄밀하게 따지면 ‘최근 기준 월/분기 매출’이 가장 의미 있는 기준이다. 이 기준을 적용하면 1강 19약이 아직 맞는다.

에이전시(쇼핑 라이브 촬영 제작 대행사)의 경우도 네이버는 브랜드들이 알아서 선택하고 기업들이 에이전시와 옵션에 따라서 300만 원~400만 원 정도의 폭을 기업들이 직접 지출을 한다.

그러나 카카오의 경우 카카오가 직접 촬영 대행을 하며 카카오가 계약을 맺은 협력사들에게 일을 다시 주는 형태로 브랜드들은 500만 원~1000만 원 정도를 지출해야 한다.-그립그립 수수료 : 12~약27%12% = 판매수수료 9% + 방송수수료 3%5~15% = 인플루언서 러닝개런티 5~15%



그립은 연예인 러닝개런티를 잘 운영하고 있다. 이는 경우에 따라 대박이 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쉽게 설명하면 유상무는 러닝개런티가 15%이고 기타 방송인들은 그 이하다.

그립은 네이버에서 라이브 커머스 사업을 준비하던 팀이 나와서 차린 것으로 다른 스핀오프 기업이나 본사의 투자를 받은 사내벤처의 개념은 모호하고, 점진적으로 네이버의 경쟁사로 자라를 잡고 있다.

출범 초기에는 큰 기대를 모았으나 네이버의 기세에 크게 눌리고 있다. 연예인 유상무를 내세워 다양한 방송인과 개그맨 군단을 진행자로 자주 등장시키는 캐릭터를 형성했다. 이에 따라 간혹 좋은 매출을 기록하기도 한다.

그립의 수수료는 조금 독특하다. 유명 연예인이나 방송인들이 자주 출연하기 때문에 러닝수수료가 따로 있다. 즉 판매액 대비 수수료 12%에 연예인 수수료 5%~15%가 붙는다.

-쿠팡쿠팡 수수료 : 상품의 카테고리를 나누어 4.5~10.8% 결정

쿠팡 역시 MD가 직접 브랜드에게 연락하여 방송 진행한다. 특이한 점은 아직은 뷰티 분야 위주로 운영한다는 점이다.

‘프리미어 스페셜 라이브’는 뷰티 외에 속옷이나 다른 제품도 진행하고 있는데 아직 초기라서 업체 제안은 따로 안 받고, 쿠팡 기존 입점 업체 위주로 MD가 직접 섭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쿠팡은 또 스스로 제품을 매입해서 판매하기도 한다.

-배민수수료 : 10.5~27% 개별 협의

카카오처럼 배민 촬영 제작 있지만(500~1000만 원), 업체의 자율선택이 가능하다. 업체별 개별 협의 수수료는 사실 협상에 따른다는 것인데 브랜드들로서는 조금 부담스러워하는 방식이다. 배민은 현재 음식 종류를 중심으로 쇼핑 라이브를 진행한다.

진행 방법은 ‘우아한 형제들’에게 기업들이 제안을 직접 넣거나, 배민 MD가 직접 브랜드에게 연락하여 방송을 잡는다.

촬영 제작의 경우 카카오처럼 배민에서 직접 촬영 대행하며 대부분 이를 다시 협력사들에게 일을 주는 형태다. 비용은 500만 원~1000만 원 사이다.브랜드 사에서 선정한 대행사가 촬영해도 무관하다.

-롯데온 인터파크 등 : 5%~20% 사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들은 얼마나 팔고 있나?

하지만 올해 2분기 기준 매출액은 각각 전화 취재를 해본 결과(대부분 금액을 비공개 요청) 네이버가 58% 정도, 그립이 12% 정도, 카카오가 5%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그리고 배민과 쿠팡이 각각 3% 전후, 롯데온, 홈쇼핑 3사, e커머스 플랫폼들도 3% 정도. 사실 아직은 네이버 외에는 집계조차 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는 네이버가 사업 시작 1년 시점에서 12개월(2020년8 월~2021년 7월) 12개월 쇼핑 라이브 매출을 2500억 원으로 발표한 내용을 기반으로 각 회사의 올해 2/4분기 매출을 묻고, 네이버를 8000억 원(올해 2/4분기)으로 나만의 기준 잡아 놓고 안분 계산해 본 것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올해 라이브 커머스 국내 시장을 3조 원으로 보고 있는데, 본 기획기사는 상위 플랫폼 20개를 기준으로만 계산해서 20개의 쇼핑 라이브의 올해 매출 규모를 5000억 원 정도로 보고 분석해본 것이다.

즉 눈에 보이는 20개사 의 매출만을 대상으로 집계한 수치다.(인플루언서의 유튜브/인스타 라이브 판매, 지자체나 협단체들의 자체 플랫폼, 해외 플랫폼 등 집계가 어려운 매출은 제외했으며 분석하기도 불가능)

-결론, 많이 팔고 전문가가 팔아주는 게 ‘답’촬영 제작 대행사의 능력이 가장 중요

쇼핑 라이브를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자체 방송을 하거나 네이버를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대행사 중에 가장 저렴하면서도 판매 실적이 좋고, 커뮤니티 홍보를 잘하고 인플루언서를 많이 확보하고 있는 대행사와 일하는 게 당연한 베스트다.

- 대행사 몇 곳을 취재해 봤다(홈페이지 & 제안서 분석)

‘라이브 커머스 코리아’는 약 60여 개 사를 클라이언트로 보유하고 있다. 대부분 유명회사들인데 라이브 시청 20만~10만 사이가 많으며 판매액도 10억 원 넘는 사례도 많다고 홈페이지와 제안서를 통해 밝혔다.

카카오를 제외한 모든 플랫폼이 가능하다. 네이버에서 방송을 많이 한다. 엔터테인먼트 회사를 같이 운영해서 인플루언서, 연예인, 아나운서 출신 진행자를 많이 확보하고 있다고 한다.

회사 측은 “네이버 쇼핑 라이브 대행에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다고 밝히며 양질의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으며 최저 200만 원이면 방송이 가능하고 300만 원 전후에서 만족할만한 대행이 가능하다”라고 밝혔다.

특히, 대부분의 대행사들이 받는 ‘네이버 자격 미 충족에 따른 브랜드 매출 수수료’를 안 받는다고 밝혔다. 즉 쇼핑 라이브가 가능한 기준인 ‘스마트 스토어’ 매출실적이 없을 경우 대행사 이름으로 팔아주는데, 이 경우 타사는 보통 10%~15%를 부가세와 법인세 명목으로 가져가는데(3회에서 설명) 이를 전혀 받지 않는다고는 것이다.

회사 측은 “현재 유한양행, SPC삼립, 매일유업, 올리브영 등 60여 개의 브랜드의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대행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만큼 양질의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크몽’의 경우는 쇼핑 라이브 준비 및 송출까지의 과정을 10여 단계로 자세하게 나누어, 항목마다 비용을 제시하고 소비자의 선택을 적정하게 운영한다는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기업이다.

특히, 촬영 및 영상부터 섭외, 편집, 그래픽, 스튜디오 렌탈 등의 각 부분항목 별 가격과 예시를 자세하게 동영상으로 사례를 제시해 고객들이 부분적으로만 선택해 구매를 할 수도 있어 초보자에게는 유리한 면이 있다.

기타 대행사들은 추가로 취재하는 대로 소개 예정이다.

[15일~17일 쇼핑 라이브 편성]

-15일 네이버 방송일정

10:00 신세계티비쇼핑 해피랜드X압소바 FW 신상 론칭 특가11:00 파세코샵 파세코 캠핑난로 라이브11:00 시크릿데이 공식몰 앵콜LIVE 시크릿데이 미피 유기농 60%11:00 GS 프레시몰 드디어 왔다! 기다리던 하남주꾸미 브랜드데이 초특가11:00 다이아 샵라이브 추석선물 호랑이건강원, 한의사레시피 경옥진11:00 암사종합시장 장보기 동네시장 장보기_추석특집 라이브12:00 휴테크산업 몸속 건강을 찾아줄 휴테크 건식 족욕기13:00 앱스토리몰 체지방 체크 픽스 스마트 인바디 체중계 fsc-10114:00 이파람 공식스토어 이파람 실외기 없는 수냉식 냉난방기14:00 스타맵 강냉이 3종 마카로니 민속강냉이 팝콘옥수수15:00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 쥬크 가을 데일리룩 제안16:30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 라인 신상 가격인하 최대 50%18:00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 플라스틱아일랜드 가을 특별할인19:00 듀먼 추석맞이 듀먼화식 선물 특가 세트 + 증정품18:00 GS 프레시몰 명절엔 역시 LA갈비! 장보기로 빠르게 받아보세요19:00 생활방식 생활방식과 함께하는 가을 공기정화 식물 키우기19:00 라인LINE NAVER SUPER1DAY 라반포레 연합전19:00 바바패션 더아이잗 랭킹쇼핑! 3년 연속 베스트 아이템19:00 대상웰라이프 본사쇼핑몰 추석 마지막 배송 찬스 뉴케어 44% OFF19:00 해피런몰 해피런 런닝머신 추석맞이 최대 혜택 찬스전!20:00 TS퍼니처 세라믹식탁을 종류별로 다 모아모아! 한눈에!20:00 아틀리에 코롱 아틀리에 코롱이 큐레이션한, '가을을 닮은 향수'20:00 닥터자르트 닥터자르트 시카크림, 최희님과 떠나는 가을 익스프레스20:00 영화 라이브 부산국제영화제 예매권 특가 판매!21:00 THE블링쇼 THE 블링쇼 #2. 다니엘웰링턴 최대 42% 할인21:00 CJ온스타일 심짱의나이스샵 단 하루, 인버디 템포 최저가 도전!22:00 패션몬스터LIVE 동대문블랙라벨x퀸즈스퀘어 플래타 가을맞이 특가전!

-15일 카카오 방송일정

09;30 네파 아이더 블랙야크 밀레 컬럼비아 아우터19;30 감성적인 디자인 발뮤다 토스터기

-16일 네이버 방송일정

09:55 유앤미 U.N.MeKidsUNMe10원 EVENT신상 Sale10:00 바이파인 베페라이브#1 친환경 기저귀는 네띠, 발진엔 네띠죠10:00 베베숲 베베숲과 함께하는 랜선 한가위10:00 앱스토리몰 9%살균 오토라 가정용/휴대용 무선 UV 칫솔 살균기10:30 럭키567 가을신상 10%할인라방~! 쿠폰팡팡10:30 씨샵인더룸 신상 옷 들어온 날+씨샵인더룸 최대 20% 추가할인11:00 베베숲 최대 50% 할인 받고, 기부도 되는 헬로 LIVE11:00 참다한 홍삼 추석특집 홍삼 궁금증 무엇이든 물어보살11:00 원미종합시장 장보기. 원미종합시장 장보기 라이브_2 추석특집11:00 파세코샵 강대리 쑈!!파세코 김치냉장고 라이브11:00 바이파인 베페라이브#2 잉글레시나 유모차 꿀조합 핫딜 이벤트11:00 COACH COACH 2022 봄/여름 런웨이 쇼11:00 함양산삼 항노화엑스포 고상한X리아가 함께하는 스케치11:00 좋은생활 지웰 쓸고 닦고 한번에! 청소잘알러 아쿠아 프로11:00 헨켈홈케어 공식몰 똑소리 나는 살림 비법, 헨켈 특가 LIVE11:00 모노타임 단 하루 총 3000원 할인 쿠폰 발급12:00 CJ온스타일 메트로시티 가방&의류 최대 74%할인 4만원대12:00 바이파인 베페라이브#3 허리가 편한 닥터다이얼 힙시트/아기12:00 와이업유모차 와이업 지니제로 롯데월드 공식스폰서쉽 체결 기념13:00 바이파인 와이업 지니제로 롯데월드 공식스폰서쉽 체결 기념13:00 리턴옴므 신상 옷 들어온 날 + 리턴옴므_구매시 양말증정13:3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산삼수 제품 특집14:00 디에스큐브 KF94 카카오 소형 / 에스크어스 대형 마스크14:00 이노스TV 이노스 65인치 안드로이드 스마트 TV 내가 찜했엉14:00 동아스포츠 DA스포츠의 추석전 배송 마지막 핫세일14:00 스마트웰 공식스토어 드디어 돌아왔다! 스마트웰 PRO 음식물처리기가 떳다14:00 시크놈 신상 옷 들어온 날+시크놈 양말 증정14:00 바이파인 베페라이브#5 레카로 카시트/유모차 LIVE 기획전14:00 션타운 션타운 신상 옷 들어온 날 라이브 방송14:30 오조이 신상 옷 들어온날+오조이+방송중 깜짝 특가상품 공개15:00 잇수다 잇수다 가을 신상 옷 들어온 날 최대 30%할인15:00 바이파인 베페라이브#6 우리 아이 안전필수템 조이 카시트15:00 상생상회 상생상회 산지LIVE 역대급 사은품문경 오미자당절임15:0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산양삼,어성초발효 유리한용추16:00 바이파인 베페라이브#7 신생아부터 쭈~욱 사용하는 범퍼침대16:3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입점 첫 행사진행 -동보산업17:00 바이파인 베페라이브#8 알집매트 제로매트&디즈니범퍼침대 반값17:00 입어줘 9월 16일 신상 들어온 날 입어줘 하루만 특가17:00 서울산업진흥원 뚜아엘&토트35 한정특가 신제품 천원 무료배송18:00 남문로데오시장 이종영동네형마켓수원 티소믈리에 밀크티 드루와 드루와18:00 조커스 신상 옷 들어온 날 + 조커스 양말증정19:00 땡큐 신상 옷 들어온 날 +땡큐 방송중 추첨2분 원피스증정19:00 코코젠 신상 옷 들어온 날 + 코코젠 펄 니트 가방 증정19:00 어바웃펫 5+5 이것은 간식인가, 영양제인가19:00 지오지아 지오지아 현대가산 LIVE #특가19:00 프레시멘토 추석선물 명절 전 도착 (마장동한우,샤인머스켓)19:00 클로슈w 신상 옷 들어온 날 + 클로슈w 가을신상 초특가19:00 밍스 신상 옷 들어온 날 밍스19:00 지아카 신상 옷 들어온 날 + 지아카 라이브상품 증정 2명19:00 오설록 본사직영몰 추석선물, 오설록으로 마음을 전하세요 3부19:00 앤드지 앤드지 9월의 추석 선물 SHOP#20:00 영화 라이브 ENJOY CGV! 프리미엄관 파격 할인20:00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도심 속 깊은 바닷속 세상20:00 이니스프리 NEW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흔적 앰플 최초공개20:00 엘라쇼 스토어 사운드로 완성하는 놀라운 몰입감, LG 게이밍스피커!20:30 지이크파렌하이트 파렌하이트 현대가산 LIVE #특가22:00 프롬더베이지 동대문블랙라벨XAPM LUXE] 블랙라벨 아이템!

-16일 카카오 방송일정

09:50 섬세한 향기 군달 헤어 바디 리빙11;30 바소 캐쥬얼룩 니트 코트 점퍼18:00 팀버랜드 슈즈 어페럴 신상19;30 푸드장 한 입 양념 LA 갈비21:30 해피한 노블 숙박권

-17일 네이버 방송일정

10:00 Homeplus 토니오 셰프가 선보이는 추석 레시피10:00 좋은생활 지웰 (편리,저렴,확실한)진공청소로 깨끗한신혼 청소기807010:00 바이파인 베페라이브#9 밤부베베 Best상품 최대 64%할인11:00 GS 프레시몰 명절 장보기도 GS프레시몰 굴비&갈비 특가전11:00 경기도자온라인페어 ON세상도자여행 23회 주얼리 악세사리 도자기 특집11:00 깨끗한나라 본사직영 추석특가 깨끗한나라와 명절보내기11:00 션타운 션타운 원데이 라이브11:00 바이파인 베페라이브#10 그로미미 신상 최대 56% 할인특가12:00 바이파인 베페라이브#11 달퐁 신상 유아우주복 원피스 45%12:00 마이웨잇 100만 유튜버 힙으뜸이 선택한 마이웨잇 홈트용품 특가13:00 바이파인 베페라이브#12 덴마크 친환경 기저귀 밤보네이처13:3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집에서 즐기는 친환경사우나!14:00 더옴므 더옴므 원데이 특가 양말 증정14:00 바이파인 베페라이브#13 푸드케어 이유식&유아식 6종 특가14:00 이노스TV 이노스 75인치 안드로이드스마트 TV 너는 다 완벽해14:00 디에스큐브 KF94 카카오 소형 / 에스크어스 대형 마스크15:0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프리미엄 산양삼 약콩두유15:00 바이파인 베페라이브#14 믿고 쓰는 몽디에스 1+1 특가15:00 부루앤쥬디 현대중동점 부루앤쥬디의 역대급 할인과혜택16:00 좋은생활 지웰 추석 전 마지막 라이브 혜택 아쿠아프로16:00 바이파인 베페라이브#15 자기주도이유식 필수템 트위스트쉐이크16:3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부모님 최애 효도템 원적외선 매트-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17:00 빠니깔레 빠니깔레동대문 나먼저 준비하는 가을남자17:00 바이파인 베페라이브#16 신생아 꿀잠 맛집! 스와들슈트 6018:00 레이크브릿 바이 레코브 현대중동 레이크브릿바이레코브 역대급 할인과 혜택18:00 지이크 파렌하이트 파렌하이트 동대문 나먼저 준비하는 가을남자18:00 보브 VOV가 제안하는 가을패션19:00 세컨스킨 속옷 맛집 세컨스킨으로 놀러오세요 최대68%할인19:00 송종철 메타퍼 메타퍼 임디 가을 코디 방송 Vol.519:00 지이크 지이크 동대문 나먼저 준비하는 가을남자19:00 라인 라인이 살아나는 LINE의 가을20:00 빌레로이앤보흐 빌레로이앤보흐 클래식 & 모던 특별 기획전20:00 아트 스페이스 Mr.브레인워시 원화 판매전 w. 펜타곤과 함께 해요20:00 비아델루쏘 해외명품 맛집 비아델루쏘 LIVE20:00 BON BON 동대문 추석맞이 남성패션 종합LIVE21:00 닥스구두 닥스구두'21 FW 컬렉션 특집22:00 CJ온스타일 탈모관리의 뾰족한 수 스템샷 앰플

-17일 카카오 방송일정

19:30 어디에나 어울리는 타미진 어패럴&풋웨어 (자료 이미지 제공 : 네이버∙다음∙그립)

기사제보∙보도의뢰 유통경제팀 kkm@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