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실사용자 수(MAU) 800만 명의 ‘KB스타뱅킹’앱, 휴먼 전문가와 로보 알고리즘의 자산관리 서비스 ‘케이봇 쌤’, 시니어 고객을 위한 ‘KB골든라이프X’.
‘2021 한경 생애자산관리 대상’ 심사위원들이 국민은행을 금융감독원장상인 대상 수상 회사로 선정한 이유다. 심사위원들은 국민은행이 디지털 전환을 효율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금융소비자의 생애자산관리를 위한 최적의 인프라와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허인 행장이 디지털 혁신을 통한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의 고도화에 국민은행의 역량을 집중시킨 게 이 같은 성과의 배경이라고 판단했다.
KB스타뱅킹의 앱 실사용자 수는 시중은행 앱 가운데 가장 많다. 비대면의 편리성에 국민은행이 오랫동안 쌓아온 자산관리 노하우가 더해진 앱을 수많은 금융소비자가 생애자산관리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리브부동산, KB마이머니, 플레이 에셋, 여의도 5번 출구 등의 자산관리 특화서비스를 통해 생애자산관리 플랫폼의 경쟁력을 높였다. 리브부동산은 매물, 시세, 분양 등 각종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종합 부동산 플랫폼이다. 부동산이 한국 가계 자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점을 감안하면 ‘생애자산관리’를 위해선 필수적인 서비스다.
KB마이머니는 은행, 카드, 증권, 보험 등에 분산된 자산을 한 번에 조회해 수입·지출 및 자산 축적 등을 관리할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다. 플레이 에셋은 고객이 보유한 금융상품의 수익률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돕는다. 다른 소비자와 겨루는 게임요소를 도입했다. 여의도 5번 출구는 유튜브 채널이다. 자산관리를 소재로 에듀·인포테인먼트 중심의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한다.
KB스타뱅킹을 통해 비대면 가입이 가능한 KB이마트국민적금, KB반려행복적금, KB두근두근여행적금 등의 상품은 생애자산관리의 출발점인 목돈 마련에 효과적이란 평가를 받았다.
케이봇 쌤은 펀드, 개인연금, 퇴직연금 등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자산관리 서비스다. KB금융그룹 자산관리전략위원회가 매월 포트폴리오를 내놓는 ‘전문가 쌤’과 KB자산운용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알고리즘 기반 자산배분 전략시스템이 매일 맞춤형 투자솔루션을 제공하는 ‘로보 쌤’이 있다.
전문가 쌤은 고객의 연령, 은퇴시기, 투자성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총 50종에 달하는 퇴직연금 타깃데이트펀드(TDF)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로보 쌤은 AI 알고리즘이 경제흐름, 리스크 요인 등 시장 상황을 딥러닝을 통해 스스로 학습해 고객의 투자성향에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제시한다. 고객들이 각자의 자산관리 니즈에 따라 휴먼 전문가와 로보어드바이저의 조언을 활용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연금 고객을 위해선 ‘연금 케이봇 쌤’ 서비스가 따로 있다. 단일 계좌 내에서 복수의 포트폴리오를 운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예를 들어 퇴직금 같은 목돈은 안정형 포트폴리오를 이용하고 매월 넣는 적립금은 공격형 포트폴리오를 따라 투자하는 식이다.
KB골든라이프X는 시니어 고객에 특화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페이지 기반 온라인 서비스다. 2030세대에 비해 디지털 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고객이 헬스케어, 여가문화, 금융정보 등을 ‘한 번에, 한 곳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시니어 고객의 금융 접근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 한경 생애자산관리 대상은
한경 생애자산관리 대상은 한국경제신문사가 2016년 제정한 ‘은퇴설계 서비스 대상’이 모태다. 은퇴설계 서비스 대상은 100세 시대를 맞아 국민의 노후 준비에 기여하는 금융회사를 시상하려는 취지로 제정됐다. 2017년 ‘생애자산관리 대상’으로 명칭을 바꾸고 노후 준비를 포함해 금융소비자의 생애 전반에 걸친 자산 관리에 도움을 주는 우수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사를 선정해 시상해왔다. 최근 금융사들의 주요 화두는 ‘디지털 전환’이다. 이런 추세에 맞춰 금융사들이 자산관리와 디지털을 어떻게 접목하고 있는지를 중점 평가했다. 사회초년생과 고령자 등 금융 소외계층을 배려하는 노력도 살폈다.
장경영 한경 생애설계센터장